구원투수로 등판, '정치9단' 존재감…독주체제 그림자도 짙어
  •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체제가 160여 일의 임기를 마치고 오는 5일 공식적으로 막을 내린다.

    박지원 위원장은 4일 "내일 국민의당 중앙위원회에서 신임 비대위원장이 선출되면 저는 160일 동안의 비대위원장 활동을 마감하고 원내대표로 돌아간다"며 "대한민국 위기 상황에서 퇴임하는 저의 심정은 매우 무겁고 착잡하다"고 퇴임 소감을 밝혔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장을 마무리하며'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대한민국의 위기 상황에서 퇴임하는 저의 심정은 매우 무겁고 착잡하다"며 "대통령을 탄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신임 비대위원장 인준이 이뤄지는대로 위원장직에서 물러나지만, 원내대표직은 당분간 유지한다. 탄핵정국에서 박지원 위원장은 원내대표로서 자신의 정치력을 발휘할 예정이다. 

    박지원 위원장은 "국민의당 원내대표로서 국회와 국민의당이 국가의 위기를 수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며 "우선 9일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는 9일로 예정된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과 관련 새누리당을 향해 "탄핵 열차의 티켓은 아직 남아 있다"며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했다. 


    ◆ 위기 빠진 당의 구원투수로 등판… 명암 짙었던 박지원 체제

    박지원 위원장은 지난 6월 김수민·박선숙 의원 등이 연루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파동으로 안철수·천정배 상임공동대표가 물러나면서 당의 키를 잡았다. 

    총선 후 2달만에 위기에 빠진 당의 구원투수로 등판해 당헌·당규를 제개정하고 당원 모집에 나서는 등 조직개편에 앞장섰다.

    '정치9단'이라는 별명만큼 각종 현안에서 여야를 넘나들며 협상력을 발휘하는 등 제3당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는 것이 정치권의 평가다. 

    그러나 동시에 임기 내내 비대위원장-원내대표 겸직으로 인한 당내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국정감사, '최순실 게이트' 등 현안을 이유로 예정된 임기를 여러차례 연기하면서 절차적 정당성도 도마 위에 여러차례 올랐다. 

    이에 대해서는 황주홍 의원이 앞장서 박지원 위원장의 '원맨쇼'를 비판했고 김영환 전 사무총장은 "우리 당이 일인지배의 정당이 됐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에 가장 먼저 앞장서는가 한편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비롯해 대북지원을 끊임없이 주장하면서 '안보는 보수'라는 당의 정체성과도 배치되는 모습을 보여 중도 보수층의 지지를 잃기도 했다. 

    야당으로서 선명성 경쟁에 몰두하다보니 당내 이견이 나와도 이를 묵살하는 독선을 보였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임기 말 박근혜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는 가장 먼저 탄핵을 당론으로 정하고 '9일 표결'을 주장했음에도 이를 고수하지 못하며 리더십에 상처를 입기도 했다. 

    국민의당은 '2일 표결'에 반대했다가 탄핵을 주저한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5일 표결'로 당론을 바꿨다. 결국 야3당이 표결 날짜를 9일로 합의하면서 국민의당으로선 손해본 장사만 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 ▲ 국민의당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된 김동철 의원. ⓒ뉴데일리
    ▲ 국민의당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된 김동철 의원. ⓒ뉴데일리

    ◆ 효율성에 무너진 절차적 정당성… 김동철, 당내 화합 이뤄낼까

    국민의당은 오는 5일 중앙위를 열고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된 김동철(4선·광주광산갑) 의원을 선임할 예정이다. 

    중앙위원회에서 차기 비대위원장 의결이 무산되는 이변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국민의당은 김동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다. 김동철 의원은 내년 1월 15일 전당대회까지 한달 반가량 당을 이끌게 된다. 

    김동철 의원의 비대위원장으로서의 첫 행보는 '박지원 독주체제'로 인한 당내 불만을 해소하고 무너진 절차적 정당성 다시 세우기로 시작한다. 

    국민의당은 당초 김동철 의원 내정과 관련 중앙위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당무위 선에서 인준 과정을 밟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역위원장들을 중심으로 비대위가 원칙을 어기고 후임을 결정했다며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비대위원장은 중앙위 의결을 거쳐 임명한다는 당헌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제기에 김동철 의원은 "5일로 예정된 당무위 범위를 확대시켜 중앙위를 개최해달라"고 요구했다. 

    김동철 의원은 지난달 30일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당무위 관련 "중앙위 소집이 힘들고 정족수 확보가 어렵기에 내린 지도부의 고육책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계속 밀어붙여서 오는 5일 당무위 인준을 하려고 하면 두고두고 당내에 분열과 갈등의 씨앗이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의 의사결정과 관련해서는 절차적 합리성과 편의성보다는 원칙과 원론을 지켜 민주적 정당성이 우선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이를 받아들여 당초 내달 5일로 예정됐던 당무위를 중앙위로 전환해 소집키로 했다.

    이를 두고 원외 지역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안철수 전 대표 지지세력의 호남세력 견제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다만 호남 중진인 김동철 의원이 안철수세력의 주장을 앞장서 수용하면서 당내 결속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아울러 내년 1월로 예정된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둘러싼 호남세력과 안철수세력 간의 잡음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박지원 위원장의 독주를 맹비난하며 사무총장직을 사퇴한 김영환 전 총장은 전대에서도 절차를 무시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김영환 전 총장은 "호남 의원 일부에서 (당대표를) 추대하자고, 빨리 중앙위원회를 열어서 추대하자는 것이 맞는 정당인가"라고 반문하고는 "당원들의 올바른 의사가 반영되는 전당대회를 수호해야 한다. 어떻게 적당히 추대하자는 그런 얘기가 공식회의와 의원총회에서 나오나,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질타한 바 있다.

    탄핵이라는 중대한 정국에서 지도부의 교체로 인한 혼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나온다. 동시에 국민의당이 급진노선에서 벗어나 '대안정당'으로 변모할 것이란 기대도 있다.

    박지원 위원장은 그간 '야권공조'를 강조하며 선명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정국 해법을 마련하라는 요구를 당내 목소리를 외면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동철 의원은 앞서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맡긴다는 대통령의 3차 담화에 대해 "대통령이 국회에 공을 넘긴 것은 그렇게 좋은 방식은 아니지만, 처음으로 조기퇴진 의사를 밝힌 것은 평가해야 한다"며 박지원 위원장과 다른 목소리를 냈다.

    김동철 의원은 탄핵추진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대통령의 퇴진 일정을 국회가 논의하자. 함께 책임총리를 논의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대통령의 제안을 매번 일축하며 비난만 일삼던 당 지도부를 비판하면서 동시에 당의 창당정신인 '문제해결정당', '대안정당'의 모습을 보여야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