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생부' 공개와 함께 이뤄진 의원연락처 유포… 공모 가능성도 제기
  • 새누리당.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만들고 온라인에 공개한 '탄핵안 찬반의원 명단'으로 인한 논란이 결국 법정공방으로 이어지게 됐다.

    새누리당은 4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표창원 의원에 대한 고소장을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맹우 사무총장 명의로 작성된 고소장에는 새누리당 소속 의원의 휴대전화번호를 인터넷에 유출한 성명불상자도 같은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내용도 담겼다. 

    지난달 30일 표창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새누리당 의원 128명을 '박근혜 탄핵 반대', '박근혜 탄핵 눈치 보기/주저'로 분류해 명단을 올렸다. 

    여기에는 탄핵에 찬성했던 새누리당 의원들도 '눈치보기/주저'로 분류되는 등 그 기준에 대한 의구심도 적지 않게 제기됐다. 

    앞서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지난 2일 "제 입장이 원래 탄핵 찬성이었는데, 표창원 의원은 탄핵 보류라고 분류했다"면서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일관되게 탄핵 찬성인 사람을 탄핵 보류->찬성->보류로 바꾸는지 그 능력이 신통할 뿐"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표창원 의원의 이른바 '살생부 공개'와 함께 새누리당 의원들의 휴대전화번호가 페이스북 등 SNS에 공개되면서 탄핵 반대 의원들에게 각종 항의전화와 문자 메시지가 빗발쳤다. 

    특히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계속되는 인신공격성 발언은 물론 카카오톡 등 온라인 메신저에서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새누리당 의원을 초대하고, 의원들이 나가면 반복적으로 초대하는 이른바 '카톡감옥'도 횡행하고 있다.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의원들에게 욕이나 협박성 문자를 보낸 후 인증 댓글을 남기는 도를 넘은 행태도 보이고 있다.

    그러다보니 새누리당 의원들은 정작 필요한 전화를 받거나 문자메시지는 확인도 못 하고 있어 업무가 완전히 마비됐다고 토로하고 있다. 휴대전화번호를 바꾸는 의원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탄핵안 부결 가능성을 우려해 '2일 표결'을 반대했던 국민의당 의원들의 연락처도 유출되면서 사태는 일파만파로 확대됐다. 

    새누리당은 표창원 의원이 탄핵 찬반 명단을 공개하자 탄핵에 반대하는 의원을 공격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가진 세력이 의원들의 연락처를 의도적으로 게시했다고 보고 있다. 탄핵 반대 명단을 만들었던 표창원 의원과 새누리당 의원들의 연락처를 유포한 두 사람의 공모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결국 탄핵안 통과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국회의원들의 행태가 오히려 탄핵안 가결에 반발하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 새누리당 의원들의 휴대전화 번호가 인터넷상에 유출된 가운데, 지난 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항의 문자'를 받은 새누리당 의원이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의원들의 휴대전화 번호가 인터넷상에 유출된 가운데, 지난 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항의 문자'를 받은 새누리당 의원이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