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부모단체 "국정교과서, 이승만·박정희 대통령 '공과(功過)'..제대로 평가"
  • 교육부가 지난 달 28일 국정 교과서 3종의 현장검토본을 공개했지만, 일부 진보 성향의 시·도 교육감들이 국정 교과서 사용을 거부하고, 보조 교재를 만들어 역사교육을 하겠다고 엄포하면서 정부와의 갈등에 불을 지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등 교육·학부모단체들은 '국정 교과서 지지 성명'을 통해 "기존 검인정 교과서가 반국가적, 친북적, 좌편향적인 서술로 일관하고 학생들에게 특정 시각을 주입하는 등 여러 문제점을 드러내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정책이 불가피했다"며 "국정 교과서가 내년부터 차질 없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교육·학부모단체들은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내용을 확인한 결과, 야당과 좌편향 언론, 전교조 및 일부 역사학계 등에서 우려했던 '친일·독재 미화'로 볼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히려 국정 교과서를 통해 기존 검인정 교과서에서 나타난 반국가적, 친북적, 좌편향적 서술이 상당 부분 바로잡혔다고 평가했다.

    일부 검정 교과서가 한강의 기적이라고도 불리며 높이 평가되는 한국 산업화 시대의 부정적인 면만을 부각하고, 북한의 김일성 우상화, 독재 체제를 우호적으로 서술하는 등 친북·좌편향적 서술을 개선했다고 본 것이다.

    또 교육부가 국정 교과서를 통해 이승만, 박정희 대통령의 공과(功過)를 평가하면서, ‘독재’라는 표현을 명확하게 붙여 친일·독재 미화 논란을 근본적으로 차단한 점과, 오히려 기존 검인정 교과서에서도 충분히 다루지 못했던 ‘독도 및 위안부’ 관련 기술을 대폭 강화한 것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들은 이같은 점을 지적하며 '국정 교과서 헐뜯기'에 나선 진보 진영에 "국정 교과서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과 친일·독재 미화 낙인을 찍지 말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검토를 한 후 정당하게 비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정부의 국정 발행이라는 방침도, 그동안 특정 시각만을 반영한 검인정 교과서가 교과 시장을 독점해온 점을 고려한다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실제로 지난해엔 진보 성향의 단체들이 비교적 균형 잡힌 시각으로 쓰였다고 평가받는 '교학사' 검정 교과서를 선택한 학교에 몰려가 피켓 시위를 하고, 압박을 가해 채택을 무산시키는 일까지 벌어진 것이 우리 사회의 풍경이었다.

    따라서 "이제는 역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자유민주주의 체제 대한민국을 자랑스러워할 수 있고,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 알릴 수 있는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게 교육·학부모단체들의 주장이다.


  • 국가교육국민감시단은 지난 달 28일 "교육부의 올바른 역사교과(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부르는 명칭)서는 역사적 사실과 헌법 가치에 충실한 교과서로 보인다"며, 국정 교과서가 전국 학교에 하루빨리 채택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했다.
     
    국가교육국민감시단은 "검인정으로 바뀐 이후 대한민국 건국(수립) 조차 인정하지 않는 민중사관에 입각한 교과서들이 주를 이뤘다. 좌편향된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국민적 인식이 점증했고, 교육부는 지속적으로 성당한 수정명령을 내려 왔지만 기존 6종 교과서의 집필진들은 이에 불복해 소송으로 맞서면서 수정시기를 늦춰왔다"고 지적했다.

    국가교육국민감시단은 "이런 상황에서 차선책으로나마 국정화 정책을 통해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개발할 수밖에 없었던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전국학부모시민단체연합도 지난 달 29일 성명을 내고 "자율성을 강조해 시작된 검인정 교과서 발행이 오히려 역사 왜곡을 낳았다"며 "내용상의 문제점이 없다면 국정교과서라는 이유로 반대하지 말라"고 밝혔다.

    전국학부모시민단체연합은 "2015년은 교학사 교과서문제로 좌우진영이 심각한 ‘역사전쟁’을 치뤘다. 자유, 민주, 다양화를 주장하며 교과서 시장을 주도하던 좌파진영 교사와 교수, 시민단체, 심지어 야당까지 합세해 교학사에 대한 협박과 채택 학교에 대한 테러까지. 우리 사회 좌경화 실상을 여지 없이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기존 검인정교과서는 반국가적, 자학적, 친북적 기술을 통해 세대 갈등과 국론분열을 자초해왔고, 결국 학부모들이 국정화 정책을 찬성하게 된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국정화라는 프레임을 가지고 찬, 반으로 싸우는 것은 소모전에 불과하다. 현장공개본의 어떤 부분이 문제고, 어떻게 수정보완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진지한 토론과 국민적 의견 수렴에 모든 역량을 모아야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역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자유민주주의 체제 대한민국을 자랑스러워하고, 이 땅에 삶의 뿌리를 내리고 싶도록 교육되어야 진정한 역사교육"이라고 밝혔다.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