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가족 몰래 이슬람 개종…“알라의 이름으로 불신자 소굴 BfV 폭파” 계획도
  • 최근 독일 국내정보국 BfV에서는 직원이 본부에 폭탄테러를 하려 모의하다 적발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독일 주간 '슈피겔' 온라인 관련보도 화면캡쳐
    ▲ 최근 독일 국내정보국 BfV에서는 직원이 본부에 폭탄테러를 하려 모의하다 적발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독일 주간 '슈피겔' 온라인 관련보도 화면캡쳐


    한때 한국 사회에서 헌법 가치를 수호할 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며 ‘롤 모델’로 거론됐던 독일의 국내정보기관 '연방헌법수호청(BfV)' 내부에 ‘무슬림 근본주의자’가 위장취업한 뒤 폭탄테러를 준비하다 경찰에 검거됐다.

    英인디펜던트와 美AP통신, 獨도이체벨레 등 주요 외신들과 ‘지하드워치’ 등 이슬람 극단주의 감시매체들은 독일 주간지 ‘슈피겔’이 지난 29일(현지시간) 보도한 “BfV 내 무슬림 테러조직 추종자가 검거됐다”는 소식을 일제히 인용 보도했다.

    ‘지하드 워치’ 등이 전하는데 따르면, 독일 국내정보기관인 BfV에 근무하던 51살의 남성 직원은 이슬람 테러조직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사이트에서 가명을 사용해 테러조직과 이슬람 근본주의를 추종하는 주장을 펼치고, BfV의 민감한 첩보를 누설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고 한다.

    이 남성은 또한 “불신자들이 가득 차 있는” BfV 본부(쾰른 소재)를 “알라의 이름으로 응징하는 차원”에서 폭탄 테러를 자행하려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었다고 한다.

    외신들에 따르면, 독일 BfV 직원인 이 남성은 지난 4월에 채용됐다고 한다. 이전에는 은행에서 근무했으며, 이슬람을 믿기 시작한 것은 2014년부터라고 한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이나 가족도 그가 무슬림인 것은 알아채지 못했다고 한다.

    이날 BfV 측은 대변인 성명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BfV는 “검거된 직원은 독일 국적자로 이전에는 눈에 띄는 행동을 하지 않았다”면서 “BfV는 4주 전부터 이 직원의 수상한 활동을 감지했다”고 밝혔다.

    BfV 측은 “쾰론 소재 BfV 본부에 폭탄을 반입, 테러를 하려 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독일 현지 언론들은 이 남성이 BfV 직원으로 채용된 뒤 맡은 업무가 독일 내 이슬람 근본주의 세력들의 정보를 취합하고, 동향을 파악하는 일이었다고 밝혀, 관련 사실이 밝혀질수록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독일은 좌익 성향 정당이 집권하면, 무슬림 난민에게 매우 관대한 정책을 펼쳤다. 현재 앙겔라 메르켈 정권은 2015년 말에는 ‘무슬림 난민’들이 연말 축제 기간 중 전국 곳곳에서 독일 여성들을 집단 성폭행하고 성추행을 했을 때 관련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지 않도록 압력을 가해 큰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앙겔라 메르켈 정권의 이 같은 親무슬림 정책으로 인해 현재 독일 내에서는 이민자 유입 자체를 반대하는 강경 우파 성향의 단체와 정당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실정이다.

    독일 BfV 내에 테러조직을 추종하는 세력이 '위장취업'을 해 테러를 저지르려 했던 이번 사건은 한국 사회에도 시사하는 바가 많다.

    한국의 안보관련 기관들은 20여 년 전 '민주화 정권'이 들어선 뒤부터는 체제 수호와 헌법 이념에 대한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고, 사람들을 채용하는 사례가 매우 많아졌다. 이들 가운데 BfV에 숨어든 것과 같은 '두더지(Mole)'가 없다고 장담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