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국가보위성, 주민들 휴대전화·태블릿PC에 들어 있는 메모리 장치 정부에 등록 강요
  • 북한이 중국제 스마트폰을 카피해 생산한 스마트폰 '아리랑'. 최근 북한은 보위성 산하 620상무를 통해 스마트폰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 카드의 정부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외부세계의 정보를 접하지 못하게 하려는 속셈이다. ⓒ北선전매체 스마트폰 보도 캡쳐
    ▲ 북한이 중국제 스마트폰을 카피해 생산한 스마트폰 '아리랑'. 최근 북한은 보위성 산하 620상무를 통해 스마트폰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 카드의 정부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외부세계의 정보를 접하지 못하게 하려는 속셈이다. ⓒ北선전매체 스마트폰 보도 캡쳐


    한국의 좌익 진영은 늘 정부가 국민을 감시하고 통제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주민을 일거수 일투족 감시하고 통제하는 북한을 향해서는 단 한 마디 비판도 하지 않는다. 북한의 경우 개인의 휴대전화와 PC까지도 철저히 통제한다는 사실을 이들은 알고 있을까.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8일 북한 소식통들을 인용, “최근 북한의 각 동사무소에는 노동당 중앙으로부터 개인들이 갖고 있는 휴대전화와 태블릿 PC 등의 각종 메모리 장치들을 당국에 ‘등록’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전했다.

    김정은 집단이 내린 지시에 따르면, 메모리 장치 등록 시한은 오는 11월 말까지며, 이후 휴대전화나 태블릿PC의 메모리 카드가 ‘620상무’에 등록되지 않은 것을 갖고 있게 되면 ‘엄격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한다.

    휴대전화, 태블릿PC 등에 사용하는 ‘메모리 카드’ 등록제도는 北국가보위성이 새로 조직한 ‘620상무’가 담당한다. ‘620상무’는 北노동당이 한국 드라마나 포르노 등 불법 영상물, 마약, 도박, 성매매를 모두 통제하는 조직이라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양강도 소식통은 ‘620상무’에 모든 메모리 카드를 등록하라는 지시에 대해 “기존에 시행했다가 실패한 놀음을 왜 또 벌리려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은 “김정은이 ‘620상무’의 검열 결과를 보고받고 매우 화를 내며 ‘불법영상물의 유통을 원천 차단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사법기관 간부들에게 내렸다”는 소식을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김정은의 지시를 받은 北노동당은 ‘불법영상물’ 유통을 막는다는 이유로 북한에서 생산하는 휴대전화의 메모리 카드 삽입구를 아예 없애버렸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의 스마트폰들은 전원 연결코드로 연결할 수 있는 USB 카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조치는 사실상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이 최근 지시를 통해 외국 저장장치와 호환이 되지 않는 북한식 전자기기들을 빨리 내놓을 것도 독촉했다”면서 “하지만 북한 주민들이 외국 영화와 드라마, 음악을 듣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그 어떤 수단으로도 결코 막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소식통들에 따르면, 북한 주민들은 한국과 해외의 영화, 드라마, 음악, 오락물을 즐기기 위해 북한제 또는 중국제 휴대전화나 태블릿PC, 노트북을 많이 갖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문제는 소형 메모리 카드의 가격이라고. 한국 같으면 3,000원 가량에 불과한 메모리 카드가 북한에서는 구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8기가짜리 마이크로 SD카드나 USB 메모리 가격이 30위안(한화 5,000원 가량)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북한 주민들의 월 평균 급여 수준이다.

    한국의 북한인권단체들이 대북전단 등을 보낼 때 북한 주민들이 ‘메모리 카드 부족’이라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응용한다면, 김정은의 지시를 역이용할 수 있을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