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충북경자청 행정사무감사…MRO관련 아시아나항공 서류 ‘열람’ 촉각
  •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 특별점검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19일 충북도청에서 청주공항MRO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충북도의회
    ▲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 특별점검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19일 충북도청에서 청주공항MRO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충북도의회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좌초 위기를 맞고 충북도의회로부터 특별점검을 받고 있는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에 대해 “도의회서 대안을 도출해주면 맞춰 나가겠다”며 사실상 한발 물러섰다.

    이 지사는 8일 열린 도의회 제352회 정례회 시장 연설에서 이같이 밝히며 코앞으로 다가온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또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9일 열리는 행정사무감사를 하루 앞두고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에 대한 ‘열람’만 가능하다고 통보해 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도의회 산경위 임병운 의원은 “충북경자청이 행정감사 하루를 앞두고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를 열람만 해주겠다고 연락이 왔다”며 “행정감사에서 사업 전반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경자청을 담당하는 산경위에는 MRO특위 위원중 임병운 의원과 엄재창 의원 두 명이 포진돼 있어 이들의 주장은 현실성이 있어 보인다

    앞서 도의회는 청주공항MRO 사업을 점검하기 위한 특위를 구성하고 지난 9월 19일부터 점검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충북경자청이 MRO특위가 제출을 요구하는 아시아나항공과의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 ‘협약의 진위’ 논란이 계속돼 왔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8월 26일 청주공항MRO ‘사업 불참’을 통보하며 충북도를 패닉에 빠트린 장본인이기에 관련 서류를 감추려는 의도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이에 대해 지난달 19일 충북경자청 김용국 본부장은 “투자 기업들과 협약을 할 때 ‘비밀유지협약’ 조항이 있다. 아시아나항공과 협의한 결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MRO특위 위원들은 “사업포기로 인해 효력이 상실한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지 궁금증을 자아낸다”고 강하게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조사위원회’가 아닌 ‘점검위원회’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MRO특위는 행정사무감사에서 다시 서류 제출을 요구하겠다고 맞서왔다.

    좌초 위기를 맞은 청주공항MRO 사업은 이번 행정감사에서 전반적인 사업 검토 후 다음달 15일과 16일로 예정된 MRO특위에서 대안이 마련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