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위 높이는 야당 "청와대 압수수색" 촉구…정의당은 하야 촉구 시위
  •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특검을 강하게 요구하던 더불어민주당이 특검 협상 중단을 선언했다.

    특검 임명권을 놓고 여당과 마찰을 빚자 우병우 민정수석 등을 '최순실 부역자(附逆者)'로 규정하며 이들의 사퇴 등을 협상 선결 조건으로 내세운 강수를 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 협상 전면 중단을 선언하며 문고리 3인방 등에 대한 경질을 요구했다.

    추 대표는 "우리는 현재 새누리당과 벌이고 있는 모든 협상을 다시 생각해보겠다"며 △새누리당의 대국민 석고대죄 △우병우 민정수석의 사퇴 △최순실 부역자들의 전원 사퇴 등의 선결 조건을 제시했다.

    추 대표는 또 "청와대와 정부, 집권당이 먼저 사죄하는 마음으로 국민들의 상처를 이해하고 국정위기를 수습하겠다는 자세를 보이면, 우리도 적극적으로 새누리당과 마주해 정국 정상화에 협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관계자들의 증거인멸의 징후가 있다"며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호성 부속비서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이 부인하고 있다. 하루빨리 압수수색에 들어가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전 인력을 동원해서라도 관련기관 사무실 압수수색을 전면적으로 시행해 증거가 인멸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더민주는 정의당 등 야권 일각에서 벌이는 하야 움직임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우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 당은 국민의 분노를 담으면서도 국가가 더 큰 혼란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정의당처럼 탄핵과 하야 움직임에 같이 갈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27일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옛 통진당 출신 무소속 의원들도 '하야 1인 시위'를 벌일 예정이어서 정치권의 하야 목소리는 갈수록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