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없는 수사'와 '靑 총사임' 포함한 '2차 대국민 메시지' 촉구
  • ▲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지난 25일 오후에 있었던 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 게이트' 관련 사과가 미진했다고 평가하면서, 성역 없는 수사와 향후 수습책을 포함하는 내용의 사과가 다시 한 번 있어야 한다고 시사했다.

    정병국 의원(5선·경기 여주양평)은 28일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대통령이 (최순실 씨의 연설문 첨삭을) 인정하고 사과했는데, 이것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말씀이 없다보니 국민들이 납득하지 않고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대통령을 흔드는) 그런 사안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이 대통령에게 드린 권한을 전혀 아무런 상관도 없는 최순실이라고 하는 사람이 농단을 했기 때문에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처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로부터 3일차가 되는데도 사태가 수습되거나 잦아들기는 커녕 오히려 바닥을 알 수 없는 수렁 속으로 빠져드는 것에 대해, 정병국 의원은 다시 한 번 박근혜 대통령의 국민을 향한 '제대로 된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국민을 향한 제대로 된 형식의 사과가 되려면 △현실 인정 △관련자 처벌 △수습책 제시의 세 가지 요건이 포함돼야 하는데, 지난 25일의 '대국민사과'에는 현실의 부분적 인정이라는 첫 단계만 포함됐기 때문에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고 지지율이 폭락하는 것이라는 설명으로 분석된다.

    그렇기에 '성역 없는 수사'와 향후 수습책이 포함된 메시지가 다시 나올 필요성이 있다는 뜻으로 보인다.

    정병국 의원은 "대통령께서 '특검이라도 내가 (수사를) 받아서 명명백백하게 규명을 빨리 하겠다는 의지를 밝히셔야 한다"며, 헌법 제84조에 규정된 현직 대통령의 소추 배제 규정을 놓고 국민 정서와 무관한 법리 논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 우회적인 일침을 가했다.

    또, 대통령 본인도 수사 대상이 되겠다고 스스로 밝힘으로써 '성역 없는 수사'를 당부하는 것과 동시에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 개편을 포함한 수습책이 '2차 대국민 메시지'에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정병국 의원은 "비서실이 총사임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논쟁하는데 그분(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앞장서서 '(총사임)하면 안 된다'고 했다더라"며 "어이가 없다. 이런 사람들이 대통령을 보필하고 있으니 이런 사태가 벌어지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사임을 하면 수습이 안 된다고 했다던데,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가 그 자리에 앉아서 그걸 수습하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할 이야기를 못하고 대통령을 잘못 보필했다면 당연히 당장 물러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혀를 찼다.

    다만 새누리당 일각에서 '최순실 게이트'와 선을 긋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 요구까지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5선 중진 의원으로서 자제를 당부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병국 의원은 "집권여당으로서 대통령을 만드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는데도, 청와대 출장소라는 이야기까지 들었으니 우리 당도 공범 아닌가"라며 "제대로 역할을 못해놓고 지금 와서 대통령이 위기에 몰리니까 '우리와는 상관 없으니 탈당하라'는 것은 염치가 없는 행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나아가 "당은 (대통령이) 탈당하라고 요구할 게 아니라 공동책임을 느끼면서 어떻게 빨리 수습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경황이 없어서 (수습책을) 못한다고 한다면, 당이 빨리 수습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