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외면 속, 이념 편향적 인물들이 중앙위원직 유지”
  • 제주 4.3 바로세우기애국·안보연합은 26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제주 4.3 중앙위원회로 인해 4.3불량위패 청산이 한발자국도 못나가고 있다"며 4.3중앙위원회 인사 전면 교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제주 4.3 바로세우기애국·안보연합은 26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제주 4.3 중앙위원회로 인해 4.3불량위패 청산이 한발자국도 못나가고 있다"며 4.3중앙위원회 인사 전면 교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제주 4.3 사건 희생자 및 유족 결정 권한을 행사해온 '제주 4.3 중앙위원회'가, 제주 4.3 불량 위패를 청산하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고 있어, 위원회 인물을 전면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시민단체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제주 4.3 바로세우기 애국·안보연합은 26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제주 4.3 중앙위원회로 인해, 불량위패 청산이 한발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며, 4.3중앙위원의 전면 교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제주4.3 정립 연구 유족회, 자유논객연합, 대한민국 6.25 참전유공자회 제주지부 등 애국단체 회원 100여 명이 참석해, "4.3중앙위원회가 남로당을 미화시키고 있다. 정부는 이들을 16년간 같은 자리에 앉혀 놓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 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하기 위해 남로당이 일으킨 폭동으로, 군경과 수많은 제주도민이 희생당한 사건이다. 남로당은 남한 공산화 작업을 목적으로 1946년 창당했다가 1949년 북한 조선노동당에 흡수됐다.

    그러나 4.3 사건 희생자를 선별하는 작업에서, 남로당 제주도당 간부ㆍ당원, 폭도ㆍ빨치산 대원들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초래했다.

    이날 제주 4.3 바로세우기 연합은, 제주 4.3 중앙위원회에 포함된 이념 편향적 인사들로 인해, 4.3사건을 둘러싼 역사가 상당부분 왜곡됐다며, "남로당의 폭동이 민중의 항쟁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4.3 평화기념관에는 대한민국의 군경을 학살자로 오해할 수 있는 해설 자료가 다수 존재한다"고 밝혔다.

  • 제주 4.3 바로세우기애국·안보연합은 제주 4.3희생자 명단에 남로당 당원과 빨치산 등이 포함됐다며 '제주 4.3 불량위패'를 청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제주 4.3 바로세우기애국·안보연합은 제주 4.3희생자 명단에 남로당 당원과 빨치산 등이 포함됐다며 '제주 4.3 불량위패'를 청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회원들은 "김대중 정부에서 임명한 사람들이 박근혜 정부에 들어와서도 종신직처럼 버티는 이유를 모르겠다. 왜 행정자치부 과거사지원단 공무원들은 이들을 비호하고 무사안일을 도와주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들에 따르면, 4.3중앙위원에 위촉된 강만길, 박재승 서중석씨 등은 2009년 애국단체 국가정상화추진위가 '친북 반국가 인명사전'에 등재한 인물이다.  

    강만길씨의 경우 국가보안법 폐지 국민연대의 고문을 맡은 사실이 있으며, 이승만과 박정희 대통령을 악의적으로 폄훼한 '백년전쟁' 동영상을 만든 민족문제연구소 핵심인물로 알려졌다. 박재승씨는 전 대한변협 회장으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는 희망제작소 이사장, 민족문제연구소 고문변호인단에 몸담고 있다.

  • 자유논객연합 김동일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논객연합 김동일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논객연합 김동일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주 4.3 기념일의 국가추념일 지정은, 불량위패 정리, 4.3평화공원 전시물 교체, 4.3정부보고서 수정 등을 전제로 한 것임에도, 정작 이행되지 않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제주4.3을 바로잡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바란다. 우선 4.3중앙위원의 전면 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권명호 나라사랑어머니연합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권명호 나라사랑어머니연합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권명호 나라사랑어머니연합 대표는 규탄사에서 "(남로당은) 제주경찰서를 습격해 경찰관과 제주 양민을 학살했다. 그런데 학살가해자들의 위패 53개가 아직도 놓여 있다. 기가 막힌다. 이념편향적인 중앙위원회가 사라지지 않고는 똑바로 바로잡을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명호 대표는 이어 "정부는 4.3 사건을 국가 추념일로 정할 때, 불량위패를 정리한다고 약속했지만,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더이상 평화공원에 남로당 역적의 위패를 두어선 안 된다"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 민영기 자유대한포럼 공동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민영기 자유대한포럼 공동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민영기 자유대한포럼 공동대표는 "4.3 문제는 2003년 8월 노무현대통령이 박원순을 제주 4.3사건 조사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박원순이 제주 4.3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역사는 나중에 평가된다'는 말로 후세에 책임을 떠넘기면서 방향을 잃었다"고 했다. 

    민영기 대표는 "결국 노무현 대통령은 박원순의 잘못된 보고서를 보고, 제주도에 가서 '국가권력이 제주도민 여러분을 희생시킨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가질서를 바로잡아야 할 대통령이, 오히려 공권력을 살인자로 취급했다"고 비판했다.

    민 대표는 "제1회 4.3 평화상을 받은 김석범씨는 친북성향의 재일교포로, 4.3 폭동을 '피압박 민중이 제국주의에 맞서 싸운 민족해방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대한민국을 '민족 반역자가 세운 나라'라고 했다. 저 위에 사는 누구랑 주장이 비슷하다. 이런 사람에게 상을 준 행정자치부도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4.3평화공원에는 이승만 대통령이 살인명령을 내린 것으로 기록돼 있다고 들었다. 잘못된 기록은 전부 철거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