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참모진 전체 교체 거론도…특검 요구하는 비박계 속 강경 발언
  • ▲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6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 리더십 공백을 메꾸기 위해 하루빨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6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 리더십 공백을 메꾸기 위해 하루빨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새누리당이 하루빨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 리더십의 공백을 메우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사실상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의 사퇴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사결정의 리더십 없이 지금의 경제 상황을 헤쳐갈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 지사는 "국민의 마음속에 대통령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대통령 리더십의 공백은 국가적 위기"라고 못 박았다.

    이어 "이때 북한이 대규모 도발을 감행한다면 대한민국이 이를 이겨낼 수 있겠느냐"며 "안보와 경제의 위기는 우리의 현실이다. 의사결정의 리더십 없이 지금의 경제 상황을 헤쳐갈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리더십을 회복하기 위해 최소한의 조치들로 ▲우병우 민정수석 등 청와대 비서진 전체 교체할 것 ▲ 최순실 씨를 귀국시켜 진실을 낱낱이 밝힐 것 ▲ 새누리당이 하루빨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것을 주장했다.

    남 지사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여야 정치권이 위기 극복의 중심이 돼야 한다"면서 "이대로 주저앉을 순 없다. 정치적 계산을 버리고 손을 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남경필 지사의 비대위 체제 주장은, 이정현 대표의 사퇴를 전제한다는 점에서 현재 새누리당 소속 정치인 중 가장 고강도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분류되는 이정현 대표는 그간 '당·청 일체론'을 근거로 당 대표직을 수행했다. 실제로 그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하는 순간에도 우병우 민정수석,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해서는 철저히 함구로 일관해왔다.

    대신 이 대표는 '혹사'에 가까운 일정을 소화하며 현장 민생 행보로 진정성을 알리는 전략을 택했다. 현장회의를 수차례 이어가면서 당을 일선에서 알리는 역할을 자임했지만, 당 일각에서는 '집을 비운다'는 비판도 제기 됐던 것이 사실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당내 특위 같은 거라도 만들어서 제대로 대응했으면 어땠겠나"라고 했다.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할 때 일이 커지기 전에 확실히 내사하고 관련자를 문책했더라면 상황이 좀 달라졌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이정현 대표가 이런 부분에 취약했던 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남 지사에게 다른 노림수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대선후보 경선의 '심판'을 바꾸자는 뜻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난 8.9 전당대회에서 새누리당의 비박계와 친박계는 서로 총공세를 폈다. 향후 정치 일정상 새로 선출되는 당 대표가 대선 후보 경선의 심판 역할을 맡게 될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정현 대표는 지난 8.9 전당대회에서 "대통령 후보 경선을 '슈퍼스타 K'방식으로 진행해 흥행을 끌어내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하지만 이정현 대표가 물러나고 새로운 비대위 체제가 출범한다면, 대선후보 경선을 관리할 선거대책위원장은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겸직하는 것으로 결정 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남 지사가 일종의 승부수를 띄웠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