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先 선거구제 개편, 後 개헌 논의"… 박지원 "다수 의원도 찬성, 논의해야"
  • 국민의당 박주선 부의장(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주선 부의장(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전격적인 '개헌론' 제안으로 정치권이 크게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에서는 개헌을 이끌 선봉장으로 박주선 국회 부의장이 거론되고 있다.

    당내 중진(4선)인데다 국회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어 개헌이라는 중대한 사안을 처리하기에는 적임자란 평가를 받고 있다. 국민의당 당헌·당규 제·개정위원장이라는 임무를 완수하면서 당의 기틀을 마련하고 조기에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도록 한 전력도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이제는 1987년 체제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을 새롭게 도약시킬 2017년 체제를 구상하고 만들어야 할 때"라며 "저는 오늘부터 개헌을 주장하는 국민과 국회의 요구를 국정 과제로 받아들이고, 개헌을 위한 실무적인 준비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기 내에 헌법개정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국민의당 내부에선 개헌논의의 중심에는 금주 선임 예정인 차기 비대위원장과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그리고 박주선 부의장이 설 것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의 개헌론과 "우리 당의 다수 의원도 개헌을 찬성하고 있으므로 논의는 해야 한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우리 당으로서는 평가를 한다. 특위 구성 등 논의에 참가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논의한다고 했지 동의라고 한 적은 없다"고 선을 긋긴 했지만 국민의당도 개헌논의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이다. 이는 금주 선임되는 차기 비대위체제에서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을 통해 다당제가 가능하게 먼저 만들어 둔 다음에 개헌으로 넘어가는 것이 순서"라며 선 선거구제 개편, 후 개헌논의를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어 "지금 현재 양당 체제에 극도로 유리한 선거 체제는 그대로 두고 개헌을 하자는 것은 양당 나눠먹기요, 양당 다선의원들이 다해먹겠다는 것밖에 안된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비록 안철수 전 대표가 선거구제 개편의 선 처리를 요구했지만 개헌이라는 큰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전 대표 본인도 "모든 개헌론자들이 바라는 건 분권형 개헌으로, 한 사람과 한 세력에게 너무 권력이 집중되다보니 여려가지 많은 문제가 있어서 이걸 개선하고자 개헌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라며 개헌의 필요성 자체는 인정한 상황이다. 

    국민의당에서 개헌을 추진하는 마지막 한 축으로 불리는 박주선 부의장은 "조속한 당내 개헌특위를 설치해야 한다"며 개헌논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주선 부의장은 이날 <뉴데일리>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개헌을 현재의 국면전환용으로 꺼내들어선 안 된다"고 지적하면서도 "진정성 있게 개헌을 추진한다면 백년대계를 바라보는 쪽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선 부의장실 관계자도 "개헌 논의가 시작되면 앞으로 비대위원장을 할 사람이 주도적으로 하지 않겠나"라면서 "안철수 전 대표도 배제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개정 위원장이라는 경력과 함께 부의장이라는 직책이 있어 우리가 중심에 서지 않겠나"라며 개헌정국에서 주도적 위치에 설 것임을 암시했다. 

    이번 개헌의 요지로 대통령 한 사람에게 집중된 권력을 나누자는 것으로 정치권은 개헌의 필요성 등 총론에서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다만 어떻게 개헌할 것인가라는 각론으로 들어가면 여야는 물론 국민의당 내부로도 여러 의견이 나온다. 권력 분점형으로 행정부의 권한을 대통령과 내각 수반인 총리가 나눠 갖는 분권형 대통령제, 지방 분권형 개헌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박주선 부의장은 부통령제에 가까운 방향으로 개헌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외각에서 활동 중인 문병호 전 의원은 내각제에 무게를 두고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어떻게 개헌할 것인가에 대해 국민의당 의원 38명에게 물어보면 38가지 방법이 나올 정도로 각론으로 들어가면 의견이 갈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의견이 분분한만큼 비대위나 정책위원회 등 당 지도부가 개헌의 방향을 잡아주지 않으면 오히려 당내 계파갈등으로 번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