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실태 조사 실시…민간 ‘북한인권정보센터’의 ‘하나원’ 면담은 계속
  • 지난 9월 28일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서 열린 '북한인권기록센터' 현판식. 이날 현판식에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본격적인 활동은 11월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9월 28일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서 열린 '북한인권기록센터' 현판식. 이날 현판식에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본격적인 활동은 11월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인권법에 따른, 정부의 북한인권 실태조사가 오는 11월부터 시작된다. 첫 활동은 탈북자들과의 면담 조사라고 한다.

    통일부는 지난 23일 “북한인권기록센터가 11월부터 탈북자들을 대상으로 북한인권 실태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와 함께 민간단체 ‘북한인권정보센터’가 수행 중인 탈북자 정착지원기관인 ‘하나원’의 탈북자들을 상대로 북한 인권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인권기록센터는 ‘북한인권법’에 따라 통일부 산하 기관으로 설립된 기관으로 북한인권과에서 관리하게 된다. 센터 측은 탈북자 진술 등을 기초로 북한의 인권범죄 기록을 모은 뒤 매 3개월마다 법무부 산하 ‘북한인권기록보존소’로 이관하게 된다.

    북한인권기록센터는 지난 9월 28일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서 현판식을 갖고 사무실 운영을 시작했다. 북한인권기록보존소는 지난 10월 10일 개소식을 가졌다.

    한편 ‘북한인권재단’은 여전히 출범을 못하고 있다. 여야가 각각 추천한 5명을 포함, 12명의 재단 이사진 구성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국내 탈북자 사회는 ‘북한인권재단’의 출범에 상당한 기대를 갖고 있다. 북한인권단체들의 각종 사업을 지원하는 ‘허브’ 역할을 맡을 예정이어서다.

    현재까지 알려진 계획에 따르면, ‘북한인권재단’은 42명의 인력과 연간 예산 143억 원을 활용해 북한인권단체들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북한에 외부 정보를 유입하거나 탈북자들의 신변을 보호하는 단체들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