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상 회고록에는 침묵… 이병호 국정원장 발언에 "사견은 부적절" 반박
  • ▲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송민순 회고록' 관련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박명재 사무총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 및 모욕죄로 고발키로 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송민순 회고록' 관련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박명재 사무총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 및 모욕죄로 고발키로 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송민순 회고록'에 뺨 맞은 더불어민주당이 정작 눈은 새누리당에 흘기고 있는 모양새다.

    더민주는 20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박명재 사무총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 및 모욕죄로 고발키로 했다.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수위 조절을 못하고 연일 막말을 뱉어내고 있다"며 "더민주는 막말 의원에 대해서 고발로 답하겠다. 더 이상 종북몰이는 우리 사회에 통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금태섭 대변인은 "여당 대표의 '북한 내통' 발언을 시작으로, '국기문란', '반역', '종북' 등 자극적인 단어로 제1야당을 매도하고 국민들을 자극하려고 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발 취지에 대해 더민주는 ▲유엔 대북인권결의 당시 남북한의 관계 및 참여정부의 햇볕정책 ▲여론 환기 또는 국면 전환을 위한 정치적 색깔 논쟁 등 문재인 전 대표와 뜻을 같이하고 있다. 

    최근 문재인 전 대표는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북한의 결재를 받고 기권표를 던졌다는 '송민순 회고록' 파문이 커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게다가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기억나지 않는다", "걸핏하면 종북 타령"이라는 태도로 일관하며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지난 15일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북한과 내통했다"고 힐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이정현 대표는 "국민 운명이 걸린 문제는 몰래 할 게 아닌데 몰래 해서 '내통'이라 했다"고 설명했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문재인 전 대표는 종북 아닌 종복, 즉 북한의 심부름꾼이고 하수인"이라고 비판했다. 

    김문수 전 지사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시 노무현 대통령, 문재인 비서실장, 김만복 국정원장보다 더 많은 종북이적행위를 한 반역자를 보지 못했다"고 맹비난했다. 

    더민주가 논란의 발단인 '회고록'의 저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아닌 여당 인사들을 고발하면서 오히려 정쟁(政爭)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누리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전날 "추미애 대표가 오늘 송민순 전 장관의 회고록은 모른 체하고, 새누리당 대표와 사무총장에게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한다"며 "문재인 전 대표에게 면죄부를 주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큰 헛발질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정재 대변인은 이어 "법적 조치는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 대해 해야지 '회고록에 뺨 맞고 여당 지도부에 눈을 흘겨서'야 될 일이 아니다"며 "자신들이 인권수호 세력인 듯 행세하다 정작 사건이 벌어지자 인권에 대해 '그때그때 남북관계 상황에 따라 다르다'며 무슨 껌딱지처럼 여기는 태도가 너무 놀랍고 충격적"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더민주가 송민순 전 장관을 직접 고발하지 못하는 것은 '회고록'의 내용에 문제가 없음을 인정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전날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회고록이 구체적이고 사리에 맞아 진실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개인적인 입장에서 이미 알려진 것은 다 알려져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정원이 다시 정치에 휩싸이는 상황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며 "그 부분을 국정원이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부인하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이른바 NCND(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자세) 기조를 견지한 것이다. 

    이처럼 이병호 원장이 사견(私見)을 전제로 '송민순 회고록'의 사실성을 높이 평가하자 더민주 의원들은 "사견은 부적절하다"고 윽박지르는 등 자료 공개를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