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노무현 정부 대북정책 핵심인사 나종일 전 NSC 사무처장, 2003년 국회서 밝혀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송민순 회고록 폭로'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정부·여당을 함께 비판하고 있다.

    이를 놓고 박지원 위원장이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문제가 자신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있었던 김대중(DJ) 정부로까지 확산하는 것을 조기에 막기 위한 속내라는 일각의 관측이 제기된다. 

    노무현 정부가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북한의 의중을 물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면, DJ 정부 시절에는 북한인권결의안 유엔 상정조차 막으려고 했기 때문이다.

    박지원 위원장은 18일 "새누리당도 10년 전 일을 갖고 또 풀어져버린 녹음테이프까지도 재생할 수 있나. 자꾸 색깔론만 가지고 얘기하면 그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저는 국민의 정부에서 박근혜 당시 야당 대표가 평양에 가서 김정일과 나눈 대화 내용을 잘 알고 있다"며 "4시간동안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잘 알고 있다. 특사를 요구했는지, 안 했는지, 모든 사실을 알고 있다"고 압박했다. 

    지난 2002년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미래한국연합 대표 자격으로 북한을 찾아 김정일과 회담했던 사실을 언급한 것이다. 

    박지원 위원장은 '송민순 회고록' 논란의 당사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서도 거듭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007년 노무현 정권 청와대 비서실장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북한의 의중을 물었다는 내용의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이 발간되면서 진상 규명을 요구받고 있다. 

    박지원 위원장은 "연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이 전 국민들에게 회자되고 있다"며 "문재인 전 대표가 이 문제에 대해 계속 3일간 말이 바뀌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일구삼언(一口三言)"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어제는 (문 전 대표가) 기억이 없다고 했는데, 기억이 없다는 분과 있다는 분(송 전 장관) 사이에서 우리가 특별히 할 말은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 당은 문 전 대표가 당시 관계자들과 협의해서 명확한 사실관계를 국민 앞에 밝히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첩경이라고 말씀드린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나종일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의 "DJ 정부때 북한인권결의안 유엔 상정을 막았다"는 과거 발언이 재조명받고 있다. 

    나종일 전 처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해외·북한담당 차장을 맡았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청와대 국가안보보좌관을 겸하기도 하는 등 DJ-노무현 정부 시절 대북정책의 핵심으로도 불린 인사다. 

    나종일 전 처장은 지난 2003년 4월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작년(2002년·김대중 정부 시절)의 경우 유엔 인권위에 북한 인권문제가 상정되는 것을 사실은 저지하려고 외교적인 노력을 많이 기울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DJ 정부가 인권위 상정을 반대했던 이유에 대해 "북한 인권 문제를 규탄하면 북한은 더욱 고립되고 북한을 국제사회로 이끌어내는 데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국제사회의 일원이 안 되면 압력을 가하려 해도 실효가 없다고 봤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당시 한나라당 유한열(柳漢烈), 민주당 이용삼(李龍三) 의원 등은 "남북긴장 완화를 위해 북한 인권문제를 덮어둔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느냐. 국제사회의 빈축을 사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