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기록물 열람 주장에는 "이미 기록 없을 수도…진실공방 차원 문제 아냐"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7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내용에 대해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7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내용에 대해 "북한 정권에게 물어보고 결재를 받아서 중요한 대북정책을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제2의 NLL발언"이라고도 했다. ⓒ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지난 2007년 UN 북한 인권법 결의안 표결 전에 북한의 의사를 물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요한 대북정책을 북한 정권에게 물어보고 결재를 받아서 했다는 것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진태 의원은 17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 집중〉에 출연해 "지난 16일 송민순 회고록을 사서 읽어봤다"면서 "설마 설마 하던 일이 역시나 또 사실로 드러났다"며 운을 뗐다.

    최근 정치권에서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송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지난 2007년 노무현 정권의 수뇌부들이 UN의 북한 인권법 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에 의견을 물어봤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회고록에서 "문재인 실장이, 일단 남북 경로로 (북한의 의견을 직접) 확인해보자고 결론을 내렸다. 나는 심한 자괴감에 빠졌다"고 털어놓았다.

    이에 현재 야권에서 가장 유력한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북관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김 의원은 "그동안 야당에서 왜 이렇게 사드를 반대하나 저는 그게 정말 궁금했는데 이제 이해가 된다"면서 "북한이 반대해서 그런 것이다. 이는 제2의 NLL 포기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자신들이 결론 내 통보했다고 하지만, 회고록에는 북한에 물어본 결과를 쪽지로 받아서 있었다"면서 "자신들이 결론을 냈으면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고 못 박았다.

    실제로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는 해당 쪽지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북한 측이 '역사적 북남 수뇌회담을 한 후에 반(反)공화국 세력의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북남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를 초래할 테니, 인권 결의 표결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이기 바란다'이라고 답했고, 이를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이 들고 있다가 송 전 장관에게 직접 보여줬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북한에 물어보고 상전으로 모시는 사람이 만약 대통령이 되면 나라의 운명이 정말 풍전등화라고 생각한다"며 "먼저 문 전 대표가 명확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 핵 문제, 북한이 핵을 가지고 위협하면 이런 분이 여기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겠느냐"며 "야권에서 이게 뭐가 잘못됐는지 모른다고 하면 그게 정말 더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문재인 전 대표가 명확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면서 "어정쩡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꾸 무슨 진실공방으로 가는 건 이건 정말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대통령 기록물 열람에 대해서는 회의적은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 기록물에는 그런 자료가 없을 가능성도 꽤 있다"면서 "NLL 때도 그런 일이 있었는데, 불리한 결과인 결제를 받자, 쪽지를 받자는 내용은 회의 때 나왔다면 미리 다 폐기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