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니 부리는 MBC언론노조.."근로자 편 맞아?"MBC "지원금 50만원 올리는 게 졸속행정? 이해할 수 없다"

  • "'학자금 지원금' 올려주겠다는데.."
    근로자 복지 거절한 이상한 MBC언론노조


    근로자의 복지 향상에 만전을 기해야 할 노조에서 사측의 '학자금 지원금 인상' 제안을 거부하는 황당한 일이 발생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측의 '호의적인 제안'을 묵살한 노조는 다름아닌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본부노조·1노조). 본부노조는 최근 직원들에 대한 '대학 학자금 지원 인상안'에 대해 "사내근로복지기금이 미래에 고갈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입장의 '노보 성명'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부노조는 해당 노보에서 "MBC 내 복수노조인 'MBC노동조합(3노조)'과 회사가 학자금 인상에 덜컥 합의했다"며 학자금 지원금 인상안을 "MBC 경영진의 생색내기"라는 말로 폄하했다.

    MBC 측에 따르면 본부노조는 사측에 "근로복지기금 추가 출연계획을 제시하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조건을 붙이며 '인상을 보류한다'는 최종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MBC 측은 "주요 대기업들은 전액 지원하는 대학 학자금을, 현재 학기당 250만원에서 50만원 올려 '학기당 300만원'으로 조정하는 복지제도 변경이 과연 생색내기이자 졸속결정이라고 비난받을 만한 일이냐"고 되물은 뒤 "회사는 50만원의 학자금 인상이 타사와 비교해 볼 때도 충분하다고 보지는 않지만, 한술에 배부를 수는 없고 추후 상황을 보고 연도별로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MBC 측은 "학자금을 학기당 50만원 인상하면 연간 소요재원은 2.7억원으로, 근로복지기금 연간지출액의 3% 수준"이라며 "이 금액은 1노조가 주장하는 기금재정 악화에는 큰 영향이 없는 비중"이라고 강조했다.

    MBC 측은 "지금의 1노조 입장이라면, 과거에 학자금 50만원 인상보다 훨씬 크고 근로복지기금 비중이 18%나 되는 '문화카드 제도 도입'을 1노조가 요구할 때에는 왜 (사측에)기금출연계획을 요구하지 않았었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MBC 측에 따르면 애당초 MBC는 직원들에게 대학 학자금 '전액'을 지원해왔다가 형평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학기당 500만원 한도로 조정한 후, 다시 본부노조의 주도로 2009년 학기당 250만원으로 지원금을 삭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그 사이 학자금은 계속 인상됐고, 타사의 학자금 지원제도와 비교할 때 MBC도 일정 부분 인상하는 것이 근로자 복지제도상 바람직하다고 판단됐다는 게 사측의 입장.

    이와 중에 MBC노동조합(3노조)과 단협을 체결하면서 학자금 건이 다시 거론되자, MBC는 망설임없이 학자금을 일정 부분 인상하기로 의견일치를 봤던 곳으로 전해졌다.

    MBC 측은 "학자금이 근로복지기금에서 지출되고 있어, 근로복지기금 지출 기준 변경을 위해선 회사와 1노조의 합의가 필수적인데, 본부노조는 해당 인상안을 '졸속결정'이라고 비난하는 이해하기 힘든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결국 이같은 태도는 복지기금 운영권을 악용, 타 노조의 단협 성과물에 몽니를 부리는 행태로 밖에는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노조가 나서서 학자금을 깎자고 주장했고, 이제는 인상 필요성이 인정돼 회사가 인상을 요청해도 억지 명분을 만들어 거부하는 노조는 1노조 말고는 대한민국 어느 노조에서도 볼 수 없는 진풍경일 것입니다. 과연 이런 노조가 복지기금 운영권을 행사하도록 규정하는 법제도가 타당한지도 의문입니다.


    MBC 측은 "올해 회사 경영사정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학자금은 근로복지기금에서 지출되는 것이고 아직도 수년간은 기금 여력이 충분하다"며 "회사는 회사 재정이 허락하다면 직원 복지의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이며, 추후 회사 경영상황이 나아져 재정적 여력이 생기는 경우에는 법이 정한 기준을 참고하여 추가적인 기금출연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MBC노동조합(공동위원장 김세의, 임정환, 최대현)은 12일 "학자금 지원 한도 인상은 MBC노동조합이 MBC구성원을 위해 얻어낸 가뭄의 단비 같은 결과물"이라며 "본부노조는 시급한 복지 해결에 찬물을 끼얹는 상식 이하의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MBC노동조합이 이끌어낸 학자금 인상안이 본부노조의 반대로 하루하루 계속 늦춰지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올해 시행 여부가 불투명한 형국입니다. 목이 마른 MBC구성원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심정으로 다가서길 본부노조에게 권유하고 싶습니다.

    구성원의 목마름을 외면하며 합의된 인상안마저 발길로 걷어차는 행태를 보인다면, 본부노조는 과연 누구를 위한 노조입니까? 본부노조는 7년 만에야 사측 역시 동의한 학자금 인상을 반대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지난 7일 MBC 측이 본부노조를 상대로 발표한 성명 일부.

    이런 노조가 어디에 또 있을까요?

    근로자 복지마저 거부하며 몽니를 부리는 노조가 진정 근로자를 위한 노조가 맞습니까?

    근로자 복지제도 중 자녀의 대학 학자금 지원제도는 대단히 상징성이 있는 복지제도로 대부분의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대학 등록금은 학기당 400만원~500만원 수준인데 비해 우리 회사의 학자금 지원 금액은 학기당 250만원 한도로 묶여 있어 실소요액의 절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학자금 지원 금액의 인상이 필요하다고 직원들의 불만이 상당히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요 대기업들의 학자금 지원현황을 조사해보니 LG전자는 1년에 1,500만 원까지 지원하여 우리 회사의 3배에 달했고, SBS 및 삼성전자는 자녀수 및 한도제한 없이 학자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었으며, KBS는 공공기관 관리로 인해 무이자 대여 후 상환하는 방식 및 장학회 회비 방식으로 실질적으로 약 50% 정도 학자금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회사는 자녀 대학 학자금 지원 금액이 원래 전액지원 방식이었다가 형평성 문제로 학기당 500만원 한도로 조정된 후, 다시 1노조가 주도하여 2009년도에 학기당 250만 원으로 삭감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사이 학자금은 계속 인상되었고 타사의 학자금 지원제도와 비교할 때 우리 회사도 일정 부분 인상하는 것이 근로자 복지제도상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마침 올해 MBC노동조합(3노조)과 단협을 체결하면서 학자금 건이 거론되어 협상을 통해 일정부분 인상하는 것으로 의견일치를 보았습니다. 결국 이번 학자금 인상 추진 건은 3노조의 단협의 성과물인 것입니다.

    그런데 학자금은 근로복지기금에서 지출되고 있고, 근로복지기금 지출 기준 변경을 위해서는 회사와 1노조가 합의를 하여야 합니다. 회사가 1노조와 인상 협의를 했지만 1노조는 근로복지기금 추가 출연계획 제시하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조건을 붙이며 인상을 보류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 경영진의 생색내기이자 졸속결정이라고 회사를 비난하고 있습니다.

    주요 대기업들은 전액 지원하는 대학 학자금을 현재 학기당 250만원에서 50만원 올려 학기당 300만 원으로 조정하는 복지제도 변경이 과연 생색내기이자 졸속결정이라고 비난받을 만한 일인가요? 회사는 50만원의 학자금 인상이 타사와 비교해 볼 때도 충분하다고 보지는 않지만 한술에 배부를 수는 없고 추후 상황을 보고 연도별로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학자금을 학기당 50만원 인상하면 연간 소요재원은 2.7억 원으로 근로복지기금 연간지출액의 3% 수준입니다. 이 금액은 1노조가 주장하는 기금재정 악화에는 큰 영향이 없는 비중입니다. 지금의 1노조 입장이라면 학자금 50만원 인상보다 훨씬 크고 근로복지기금 비중이 18%나 되는 문화카드 제도 도입을 1노조가 과거에 요구할 때는 왜 기금출연계획을 요구하지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결국은 복지기금 운영권을 악용하여 타 노조의 단협 성과물에 몽니를 부리는 행태로 이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노조가 나서서 학자금을 깎자고 주장했고, 이제는 인상 필요성이 인정돼 회사가 인상을 요청해도 억지 명분을 만들어 거부하는 노조는 1노조 말고는 대한민국 어느 노조에서도 볼 수 없는 진풍경일 것입니다. 과연 이런 노조가 복지기금 운영권을 행사하도록 규정하는 법제도가 타당한지도 의문입니다.

    올해 회사 경영사정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학자금은 근로복지기금에서 지출되는 것이고 아직도 수년간은 기금 여력이 충분합니다. 학자금 50만원 인상은 기금재정에 별 영향도 없습니다.

    회사는 회사 재정이 허락하다면 직원 복지의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이며, 추후 회사 경영상황이 나아져 재정적 여력이 생기는 경우에는 법이 정한 기준을 참고하여 추가적인 기금출연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3% 기금재정 지출 사안에 대해서 회사가 추가 출연을 약속하지 않으면 승인을 거부하겠다는 1노조의 입장은 과연 근로자의 복지에 신경 쓰기나 하는 노조가 맞는지 참 불가사의한 태도로 보입니다.

    회사는 1노조의 부당한 비방과 왜곡에 대하여 앞으로 하나하나 사실관계를 밝혀 나갈 것입니다.

    2016. 10. 7
    ㈜ 문화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