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의원, 특허청장 자녀취업청탁 의혹 폭로..반나절만에 사과
  • 지난 3월 29일 더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충남 당진 더민주 어기구 후보 사무실을 방문해 격려하고 있다.ⓒ뉴시스
    ▲ 지난 3월 29일 더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충남 당진 더민주 어기구 후보 사무실을 방문해 격려하고 있다.ⓒ뉴시스


       
    야당 의원들이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아니면 말고'식 폭로에 앞장서 국민의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야권의 헛발질 공세는 20대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벌어졌다.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9일 오전 국회에서 중소기업청·특허청 등을 대상으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동규 특허청장에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어 의원은 "최 청장의 아들(28)이 LIG 넥스원에 아무 절차 없이 특채됐다는 문제 제기가 나온다"며 자녀 취업청탁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어 의원은 또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최 청장의 아들이 지난해 가을 방산업체인 LIG 넥스원 공채에 지원했다가 떨어졌으며, 최근까지 중소기업에 근무하다 갑자기 LIG 넥스원으로부터 출근하라는 연락을 받았다. 이는 청탁에 의한 것"이라며 최 청장의 해명을 거듭 요구했다.

    하지만, 어 의원의 주장은 반나절 만에 사실무근인 것으로 밝혀졌다. 어 의원이 동명이인(同名異人)을 최 의원의 아들로 착각해 무리한 공세를 펼친 것이다.

    어 의원실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특허청장 자녀 대기업 취업청탁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착오를 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

    최 청장은 이에 국민의당 소속 장병완 산업통상자원위원장에게 소명기회를 받아 "알아보니 LIG넥스원에 지원했다 떨어진 사람은 아들과 동명이인"이라며 "아들은 지난해 12월초까지 군 정보사에서 통역병으로 복무해 공채원서 제출 자체가 불가능했다"고 해명했다.

    최 청장에게 헛발질 공세를 펼쳤던 어기구 의원은 충남 당진 출신으로 상록초, 송악중, 천안북일고, 순천향대 독문학과, 오스트리아 빈국립대 경제학 석·박사를 나왔다.

    순천향대 시절에는 총학생회 회장을 지낸 뒤 한국노총중앙연구원 연구위원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어 의원은 충청남도 당진시지역위원회 위원장, 전 민주통합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거쳐 이번 20대 국회에서 재선을 노리던 새누리당 김동완 전 의원을 꺾고 국회에 입성했다. 어 의원은 당선 소감에서 "서민의 눈물을 닦아드리는 당진시의 머슴이 되겠다"고 했었다. 

  •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20대 국회에서 야당의 무책임한 폭로 행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6월 대법원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양형위원으로 위촉된 MBC 고위간부 A씨가 2012년 여사원들을 성추행해 정직 2개월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의원은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여사원 4명한테 음담패설하고 강제적으로 신체접촉을 해서 그 회사 인사위원회에서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받았다"며 "성추행 경력자가 형벌 기준을 심의하는 양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것은 기가 찰 노릇"이라고 맹비난했다.

    조 의원의 묻지마 폭로는 10여분간 계속됐다. 조 의원은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양형위원의 실명까지 거론하면서 "성추행 경력이 있는 사람을 양형위원에 위촉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자신의 SNS에도 관련 발언 영상을 올리도 했다.

    하지만 해당 언론사 간부는 성추행 전력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 의원이 동명이인을 언론사 간부로 착각해 멀쩡한 사람을 한순간에 범죄자로 만든 것이다. 

    MBC간부는 조 의원을 명예훼손혐의로 민형사 고소했고, 조 의원의 묻지마 폭로를 계기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 폐지 논의가 본격화되기도 했다.

    파문이 확산하자 조 의원은 "보좌진이 급하게 만든 자료라 실수가 있었다"며 "사실확인을 소홀히 해 당사자에게 큰 피해를 안긴 점을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검사 출신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까지 지낸 조 의원이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고 '한건주의식' 무책임한 폭로에 앞장섰다는 비판이 쇄도했다.

    야권의 헛발질 공세가 계속되는 것과 관련해 여권 안팎에서는 '묻지마 폭로'에 대한 법적 처벌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새누리당 김정재 의원은 통화에서 "묻지마 의혹 제기는 당사자들의 인격 피해 발생은 물론 국회에 대한 국민 불신을 조장한다"며 "'아니면 말고'식의 신상털기, 허위폭로전으로 인해 국감 무용론까지 나오고 있는데, 이런 행태를 처벌하는 법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