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부정적 기류 부담스럽지만 강경파도 적지 않아… 미르재단 의혹에는 역공세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8일 국정감사 보이콧을 철회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 요구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8일 국정감사 보이콧을 철회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 요구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국정감사 복귀'를 선언했다. 국회가 제 할 일을 미뤄두고 정쟁에만 몰두한다는 비판을 외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정현 대표는 28일 정세균 의장 사퇴를 관철하기 위한 '새누리당 총력 투쟁 결의 대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앞서 같은 날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진행된 방송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국감과 단식을 분리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는 게 어떻겠냐는 질문에 "비신사적 비법률적인 부분을 자제한다는 진실과 분명한 의지를 보인다면 내일이라도 복귀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이 대표가 해온 강경한 발언에서 크게 후퇴하면서 넌지시 투트랙 전략의 가능성을 내비친 셈이다. 이정현 대표는 줄곧 정세균 국회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국정감사를 하지 않겠다고 강력하게 이야기해왔다.

    그는 전날 정세균 의장실 앞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같은 야당인 박주선 부의장에게 의장직을 물려주고, 본인은 사퇴하고 물러나는 것이 이 문제를 중단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이 사람이 국회의장직에 앉아있는 한 국회개혁이 어떻게 되겠는가. 그밖에 다른 민생도, 그밖에 다른 그 어떤 것도 이 분이 국회의장직으로 앉아있는 한 절대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었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내부에서 비박계를 중심으로 국정감사에 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비박계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8일 이정현 대표에 "내가 지켜봐도 의장 행태는 처음 봤다"면서도 "국민 시각도 있으니 국감 복귀 시점을 잘 잡아서 국민의 우려를 덜어야 하지 않겠냐"는 조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민 의원 역시 같은 날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 직후 국회 본청을 나서면서 "우리가 국회의장과 싸우려고 정치하는 것이 아니지 않으냐"면서 "국정감사에 빨리 들어가는 게 좋겠다"고 했다.

    때문에 이 대표의 국감 거부 철회 선언이 표면적으로는 새누리당이 단일대오 형성에 실패하면서 백기를 든 것으로 볼 수 있다. 사과를 요구한 쪽에서 사과를 듣지 못한 채로 제풀에 지쳐 압박을 거둔 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새누리당 내에는 단일대오로 국정감사 보이콧에 임해야 한다는 시각도 많이 남아있다. 이정현 대표가 말한 국정감사 보이콧 문제는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때문에 이정현 대표가 의도적으로 의원총회를 통해 단일대오를 재구축할 동력을 얻고자 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새누리당이 단일대오로 국정감사를 거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소속 의원들 숫자가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감사 거부를 철회할지 문제를 의원총회 안건으로 부친다면 통과될지 장담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이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이정현 대표는 방송기자 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미르재단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오히려 역공세를 취하면서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정현 대표는 "이번 국감 열어봤자 밝혀지는 게 없다 보니깐 이렇게 여당을 자극해 파행으로 몰려는 것이 아니냐"면서 "국정감사를 어영부영 그냥 때우면서, 여당 핑계를 대려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미르 재단 관련 의혹을 덮기 위해 국정감사를 보이콧하고 있다는 야권의 공세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이런 기류는 오후 2시에 이뤄진 의원총회에서도 감지할 수 있다. 새누리당 박명재 사무총장은 전날 국방위를 개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을 향해서도 "당헌 제6조에 의해 징계사유가 될 수 있다"고 상기시켰다.

    새누리당 당헌 6조에 따르면, 결정된 당론과 강령에 따르도록 하고 있고 이를 위반할 경우 징계를 받을 수 있다고 명기 돼 있다.

  • 새누리당이 지난 27일 국회의장실 앞에서 의원총회를 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이 지난 27일 국회의장실 앞에서 의원총회를 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일각의 설명으로는 새누리당이 '절반의 성공'에 만족했다는 분석도 있다. 그간 야권 일각에서는 이날을 국감 복귀일로 예상하는 시각이 존재했다. 청와대가 미르재단에 관련 문제를 피하고 싶어 한다는 가정을 세운다면, 국회 교문위가 열리는 화요일이 지나고 나서 복귀할 것이란 전망이었다.

    이 시나리오대로라면, 새누리당으로서는 비록 힘겨루기에서는 졌지만 미르 재단 관련 청문회를 정세균 국회의장의 편파적 국회운영을 충분히 알린 것으로 보고 민생도 외면하지 않는 정당의 모습도 보여줬다는 설명이다.

    이와 별개로 이정현 대표는 정세균 의장의 사과를 반드시 받아내겠다는 입장이다. 본인은 계속 단식을 해나가겠다고 주장했다.

    박명재 사무총장도 역시 같은 자리에서 "정세균(의장)을 형사고발 하는 법적 조치가 내일 10시 서울중앙지검에서 예정돼있다"면서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와 허위공문서작성 및 유포 관련 형사고발, 아울러 (헌재에) 권한 쟁의심판 조치를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정 의장을 향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것이다.

    한편, 이 대표 단식의 고비는 주말이 될 것으로 보여. 일반적으로 단식을 하는 사람이 외부활동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일주일을 버티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