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독자노선, 박원순 더민주 잔류, 정운찬 제안거절… 당내선 박주선·주승용 등 거론
  • 국민의당 '박지원 체제'가 오는 10월 막을 내릴 예정인 가운데 '포스트 박지원'에 누가 등판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체제'가 오는 10월 막을 내릴 예정인 가운데 '포스트 박지원'에 누가 등판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체제'가 오는 10월 막을 내릴 예정인 가운데 '포스트 박지원'에 누가 등판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8일 비대위회의에서 10월 초 신임 비대위원장을 선임하고 올해 12월 내에 전당대회를 개최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헌·당규 및 당원 등록문제를 8월 30일까지 하겠다던 약속이 한달 늦춰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약속한대로 우리 당이 흙을 파고 철근을 올려서 어느정도 (안정이) 됐다"며 "당원도 10만정도 등록 됐고, 당 골격인 당헌·당규가 완성이 되면 비대위원장 겸직을 내려놓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6월 말 박지원 위원장은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파동으로 안철수-천정배 전 공동대표가 사퇴하면서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를 겸직하게 됐다. 

    그러나 겸직 기간이 길어지면서 당내 일부 호남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권력집중 논란이 야기돼왔다. 

    지난달 23일 박지원 위원장과 황주홍 의원이 당의 진로 및 겸직문제를 놓고 크게 설전을 벌이면서 박 위원장의 거취와 전대 시기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애초 박지원 위원장은 당헌·당규 개정 뒤 자신에게 거취 문제를 맡겨달라는 입장을 취해왔고, 그 시기는 8월 말 이후로 전망됐다. 

    하지만 당권·대권 분리기간을 1년에서 6개월로 줄이는 안과 전(全)당원투표제 등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졌고 논의가 다소 길어지면서 로드맵 발표는 한달 정도 미뤄졌다. 

    외부인사를 영입해 차기 비대위원장에 앉히겠다는 계획은 이렇다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당내에서 선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지원 위원장은 자신의 비대위원장직까지 양보하겠다며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에게 러브콜을 보냈지만, 현재까지의 반응은 '무응답'과 거절이었다. 

    지난 20일 "다산의 개혁정신으로 나라를 구하는 데 저를 던지고자 한다"며 정계복귀를 재확인한 손학규 전 대표는 국민의당도, 더민주도 아닌 독자노선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전날 관훈토론회에서 차기 대선출마와 관련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건 안된다. 그건 정치의 기본"이라며 더민주 탈당설을 부정했다. 박 시장은 지난 19일 국민의당 소속 국토교통위원과의 만찬 회동에서도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통합됐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동반성장론'의 아이콘인 정운찬 전 총리는 지난 7일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의 영입제안에 "뭘 같이 하느냐"며 일축하기도 했다.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당내 인사 중에서는 박주선-주승용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박주선 의원의 경우 국회 부의장직을 수행하고 있어 주승용 의원이 맡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한편 박지원 위원장은 오는 30일 비대위회의에서 의결될 대권·당권 분리기간을 포함한 대선후보 경선 관리 규정에 대해 유동성이 있으니 "첨예하게 볼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내년에 대선 후보 선출 전당대회가 열리면 그때 전준위가 구성, 총무위·제개정위·선관위가 개설된다"며 "그 상황에 맞게 바뀌어가니까 큰 의미를 두지말고 골격만 봐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