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북도의회 대구공항이전 특별위원회가 지난 23일 특위를 열고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으로 부터 업무보고를 듣고 있다.ⓒ경북도 제공
    ▲ 경북도의회 대구공항이전 특별위원회가 지난 23일 특위를 열고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으로 부터 업무보고를 듣고 있다.ⓒ경북도 제공

    대구통합 공항 이전이 연말로 예정된 가운데 경북도의회 대구공항이전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수문)가 공항추진에 따른 지역민의 의견을 존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위는 지난 23일 제288회 임시회 첫째날 특별위원회를 열고 지역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한 공항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특위는 기획조정실로부터 대구공항이전 관련해 주요업무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태식 의원(구미)은 “지금 경상북도는 사드배치 및 경주 지진 등 많은 혼란이 있는데 또다시 대구공항이전이 혼란을 야기하지 않도록 사전에 정보를 교환해 각 시군이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지적했다.

    또 이수경 의원(성주)은 “현재 추진 중인 국방부 용역 결과를 일방적으로 발표해 주민들이 원하지 않은 지역이 선정되지 않도록 해야한다”면서 “국방부 용역의 과업지시서에 대구시 달성군 등이 이전지역으로 포함되도록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성규 의원(경산)은 “현재 추진 중인 국방부 용역의 과업지시서를 잘 검토해 공항이전에 따른 사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전 일정을 현실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용선 의원(비례)은 “공항이전은 경상북도의 실익을 챙길 수 있도록 발빠른 대응이 요구되며, K-2 군사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 등 여러 가지 피해현황을 사전에 조사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수문 대구공항이전 특위위원장(의성)은 “대구공항이전과 관련해 관련 시군에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관계자분들이 참석해 경제적인 분석과 입지선정, 발전방향 등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