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상현실, 정부 지진대응체계 구축에 활용”
  •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내 지진체험장 모습. ⓒ대구시 제공
    ▲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내 지진체험장 모습. ⓒ대구시 제공


    국내 지진연구 전문가들이, 범정부 차원의 지진연구 및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빅데이터와 증강 및 가상현실을 활용한 지진대응체계 구축,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한 ‘9.12 경주지진’ 백서 발간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런 제안은 25일, 국민안전처가 서울대 빅데이터 회의실에서 연 ‘지진 방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민간전문가 토론회’에서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는 민간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해, 지진대응체계의 전면 재검토를 정부에 주문했다.

    전문가들은 유아와 학생, 어르신 등 대상별 맞춤형 지진교육 강화, 실제상황을 가정한 지진훈련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며, 지진에 대한 정부의 인식전환을 촉구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재관 서울대 지진공학연구센터 소장은, “지진경보, 지진단층 조사 강화 등 종합적인 지진방재대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재관 교수는 “경주 지진의 발생부터 대응, 수습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교훈을 담은 ‘9.12 지진 백서’ 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안전처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지적사항을 적극 반영해, '지진 종합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민간전문가들이 제안한 다양한 개선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검토해,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 민간전문가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기획단을 구성해, 지진방재 종합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