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 참석, "지원 위한 3개 핵심영역 체계 바꿔라"
  •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서민금융 지원을 통해 새 출발을 꿈꾸는 시민들을 만나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박 대통령은 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에 참석해 "서민의 금융생활을 더욱 든든하게 지켜드리는 통합지원 인프라를 갖추게 된 만큼 이제 서민금융지원의 3개 핵심영역인 지원대상 선정, 상품개발, 전달체계 모두를 혁신해 어려움에 처한 서민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대표적 대선공약인 서민금융진흥원은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서민금융 재원과 기능을 통합한 종합 컨트롤타워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저마다 처지가 다른 분들을 하나의 틀에 맞추다 보니 실제 재기로 이어지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건전한 신용질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채무조정 약정을 성실히 이행하는 분들께는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상환 능력이 없는 분들은 감당할 수 있는 정도까지 (채무를) 갚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의 4대 서민금융상품 브랜드를 통일해 인지도를 높이고 수요자 특성과 자금용도에 맞춰 적정한 상품이 빠짐없이 공급되도록 서민금융 상품체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기고 했다.

    출범식 직후 박 대통령은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재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상담 창구에서 노후설계와 목돈마련이 걱정이라는 두 시민과 직접 대화를 나누면서 "개인 사정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딱 맞는 상품을 제공해주는 종합상담은 희망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희망을 찾으시라"고 격려를 보냈다.

    이후 센터 중앙에 설치된 '행복나무'에 "센터를 찾는 모든 분들이 새로운 희망을 찾기를 기원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날 행사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장, 김윤영 서민금융진흥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홍영만 자산관리공사 사장, 윤종규 KB국민은행장 등 17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