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 질문과 질타 이어져… 격려 부재 아쉬운 대목
  • ▲ 경북 경주, 한수원 본사에서 이뤄진 새누리당의 21일 첫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는 최고위원들이 여러차례 질문을 한 끝에 질타가 나왔다. 집권 여당으로서 격려와 대안 모색에 더 주안점을 뒀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 경북 경주, 한수원 본사에서 이뤄진 새누리당의 21일 첫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는 최고위원들이 여러차례 질문을 한 끝에 질타가 나왔다. 집권 여당으로서 격려와 대안 모색에 더 주안점을 뒀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21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본사에서 열린 새누리당의 첫 현장최고위원회의. 최고위원들의 질문 끝에 질타가 이어졌다.

    한 최고위원은 "(이번 지진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양산단층의 정의가 뭐냐"며 "단층이 활성 단층이냐 아니냐"고 연거푸 되물었고, 다른 최고위원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내진설계를 믿을 수 있느냐"는 질문을 몇 차례 반복했다.

    한수원 측은 여러 차례 설명했지만, 결국 한 의원은 "설명이 너무 이론적·과학적이어서 국민이 알아듣기 어렵다"고 한수원을 질타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당초 현장최고위를 개최하면서 "여러 고생하시는 공무원들 격려도 하려고 왔다"고 했지만, 결국 원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정치인들이 기관을 공격하는 낯익은 모습이 재연된 셈이다.

    지난 8·9 전당대회를 치르면서 이정현 대표는 국회의원의 특권 내려놓기를 강조했다.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도 "상당수 의원이 툭하면 공무원들을 하인 다루듯이 삿대질하고 고성 질타로 윽박지른다"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첫 현장최고위는 이러한 자성의 목소리에 담겼던 모습과 그다지 다른 점을 느낄 수 없었다.

    특히 야당이 원전 문제에 대해 강하게 정치 공세를 펴고 있는 현실에서, 최소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진 현장 방문과는 달랐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3일 월성 원전본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공무원들을 꾸짖기 바빴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정부가 원전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한수원에는 "지진 발생 후 한수원은 A급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근무했으나 인근 주민에게 안전조치를 없었다"며 "대응 메뉴얼을 보강해 주민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일단 일개 평당원인 문재인 전 대표가 무슨 자격으로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불러내 브리핑을 듣고 한수원을 꾸짖는 것인지 알 길이 없지만, 이를 차치하고라도 아무런 근거와 대안도 없이 정부의 원전 정책이 잘못됐다는 주장을 편 대목에서 비판이 잇따른다.

    더 이상 국회의원 신분도 아닌 문재인 전 대표가 대안도 없이 비판을 쏟아낸 것과, 책임감 있는 집권 여당의 현장 방문과는 달랐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번 현장최고위에서는 집권여당 역시 국정감사장을 옮겨놓은 듯했다.

    더군다나 원외(院外)의 평당원 문재인 전 대표와는 달리, 집권여당은 원전 문제에 대해 법적으로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법 개정을 해야 할 당사자라 할 수 있다. 집권여당으로서 "실제로 안전한 거냐"라고 재차 따져 묻기보다는 불필요한 규제, 필요한 입법 등을 물으며 격려해야 했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