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어려움 처한 형제 버리는건 죄악"… 새누리 "北 도발 전면 중단 선행돼야"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북한 수해에 인도적 차원의 구호품 전달은 인간의 최소한 도리"라며 대북 지원을 촉구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불법 대북송금' 사건의 핵심으로 지목받고 있는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북한의 수해에 또 다시 '쌀 지원'을 주장하고 나섰다.

    박지원 위원장은 '인도적 차원'과 '쌀값 안정' 등을 명목으로 대북(對北) 지원 재개를 촉구했지만, 실상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강화되는 대북 제재 기조에서 어떻게든 퍼주기식 '햇볕정책'을 부활시키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게다가 정작 북한 김정은이 역대 최악의 수해 속에서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음에도, 박지원 위원장이 굳이 대북 지원에 앞장서면서 이같은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박지원 위원장은 20일 "북한 수해에 인도적 차원의 구호품 전달은 인간의 최소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 5차 핵실험이 싫더라도 수해로 어려움에 처한 형제를 버리는 것은 죄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농촌의 창고에 쌓인 쌀을 인도적 차원에서 보내고, 우리 쌀농가 시름도 풀어주면 창고비도 아끼고 1석3조"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전날 최고위회의에서 "인도적 차원에서 정부의 지원과 민간단체의 지원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대북 지원의 필요성을 강변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지난 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지난 2007년, 40만톤을 끝으로 중단된 대북 쌀 지원을, 제주도 감귤과 함께 재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사실 박지원 위원장은 DJ정부 시절 이뤄진 불법 대북송금의 핵심인물로 지목받고 있다.

    북한이 1998년 이후 본격적으로 핵개발에 들어간 가운데 자금이 절실했던 시기에 산업은행과 현대그룹 등을 동원해 4억 5천만 달러 규모의 현찰을 송금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국자유총연맹 김경재 중앙회장은 지난 12일 '북한 5차 핵실험 규탄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고 박지원 위원장을 겨냥한 바 있다.

    김경재 회장은 "북한이 핵폭탄 개발에 한창 자금이 필요할 2000년도, 박지원 위원장 등이 주도해 산업은행과 현대그룹을 동원해 4억 5천만 달러라는 막대한 현찰을 김정일의 해외 비밀계좌에 넣어줬다"며 "이 돈이 핵폭탄 개발에 쓰여졌을 것은 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야권의 대북 지원에 새누리당은 북한의 도발 전면 중단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내 분위기가 지원을 얘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전면 중단해야 국제사회의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야당이 주장하고 인도적 차원의 홍수피해 지원이 이뤄지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대원칙이 선결돼야 한다"며 국민적 공감대 확산, 북한 당국의 공식적인 지원요청, 대한적십자사 차원의 현장 확인과 유엔의 식량배분 검증시스템 구축 등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한편 지난 12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새누리당·더민주 원내대표와 함께 미국을 방문했던 박지원 위원장은 개인일정을 마치고 이날 오후 6시쯤 귀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