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2016 추석장사씨름대회’ 백두장사(150kg이하) 결정전에서 백두장사에 오른 손명호 선수.ⓒ의성군 제공
    ▲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2016 추석장사씨름대회’ 백두장사(150kg이하) 결정전에서 백두장사에 오른 손명호 선수.ⓒ의성군 제공

    의성군청 손명호 선수가 17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2016 추석장사씨름대회’ 백두장사(150kg이하) 결정전에서 백두장사에 등극했다.

    손명호는 이날 결승전에서 ‘명절장사’ 장성복(양평군청)을 3-1로 누르고 승리를 따냈다. 이로써 손명호는 2008년 실업팀 데뷔 이후 생애 처음으로 백두장사에 올랐다.

    특히 손명호는 지난 8년 동안 장사대회서 1품만 4번을 기록하며 ‘만년 2위’라는 꼬리표를 달고 다녔지만, 이날 생애 첫 백두장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08년 실업팀에 입단한 손명호는 194cm의 뛰어난 신체조건으로 늘 우승 후보로 꼽혔지만, 매번 백두장사 문턱에서 쓴 맛을 봤다.

    하지만 손명호는 이날 결승에서 만난 장성복에게 그날의 패배를 앙갚음이나 하듯 첫 번째 판 시작과 함께 빗장걸이로 들어오던 장성복을 배지기에 이은 되치기로 리드를 잡았다. 두 번째에서도 거구의 장성복을 밀치기로 제압해 2-0으로 앞서갔다.

    세 번째 판에서는 장성복의 배지기에 한판을 내줬다. 장성복의 추격에 불안해진 손명호는 네 번째 판에서 쉽게 승부를 내지 못했다. 경기는 연장까지 이어졌고, 연장에서도 승부를 내지 못한 두 선수는 체중을 잰 끝에 손명호가 150.55kg으로 152kg의 장성복을 물리치고 3-1로 값진 승리했다.

    손명호는 “백두장사가 확정되자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가장 먼저 생각났다. 그리고 오늘 처음으로 어머님이 경기장에 오셨는데 이런 날에 백두장사에 오르게 되어 너무 기쁘다”면서 “그동안 참 많이 힘들었다. 나도 만년 2위라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속상했는데 이제는 당당히 어깨를 펴고 다닐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는 천하장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기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