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에 날 세우던 더민주, '우병우 정국 끝날라' 전전긍긍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에 대해 추가폭로를 하는 모습. 그는 최근 야권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에 대해 추가폭로를 하는 모습. 그는 최근 야권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의 폭로로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이 물러난 가운데, 야당이 일제히 김 의원을 공격하고 나섰다.

    자료의 입수경로를 캐물으면서 '배후설' 제기에 나선 것인데, 김진태 의원은 이에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자들에게는 앞으로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진태 의원은 (대우조선 해양 측과 조선일보 송희영 전 주필이 초호화 여행을 즐겼다는) 이 자료를 어디서 구했느냐"면서 "사정기관이나 산하기관을 압박해서 받은 자료이거나 청와대가 제공한 것이라면 국회의원으로서의 자기 자존감을 버린, 그야말로 하수인으로 전락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같은 국회의원으로서 치욕스럽다. 누구의 대리인으로 산다는 것, 누구의 청부를 받아서 폭로전에 개입한다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라고 기정사실로 했다.

    더민주 박범계 의원 역시 같은 날 오전에 라디오에 출연해 "우병우 수석의 의혹을 최초 문제제기한 신문이 조선일보기 때문에 결국 김진태 의원은 조선일보의 공신력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면서 "또 청와대가 (조선일보를) 부패 기득권 세력으로 규정한 것에 대해서 조응한 것 아니냐는 느낌을 갖고 있다"고 강변했다.

    박 의원은 "물타기보다 더 강한 규정이 필요하다 본다"면서 "제보자가 누구냐 제보기관이 누구냐에 따라서 고도의 기획에 해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대우조선 해양 남상태 사장의 연임에 관한 로비를 대가로 26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박수환 씨에 관한 내용이 있어 수사 기밀에 해당한다는 주장이다. 박 의원은 "추측건대 적어도 사정기관의 범위 안에 들어가는 사람이거나 기관일 수 있다"는 자신의 추론을 덧붙였다.

    이를 종합하면 사실상 국정원이나 청와대, 검찰·경찰 등이 김진태 의원에 우병우 수석에 불리한 여론을 뒤집기 위해 사정기관에서나 입수 가능한 자료를 주었다는 뜻이 된다. '배후설'을 제기한 셈이다.

    진보성향 매체에서도 이같은 의혹 제기는 이어졌다. 〈한겨레〉는 지난 29일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가 올해 초 감사원 감사와 6월 검찰 조사 과정에서 확인된 것이라고 전하면서 "관련 내용을 정확히 꿰고 있는 쪽의 협조 없이는 확보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이 '사정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얻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제기하기도 했다.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이 물러나는 모양새를 보이자 야권이 김진태 의원을 흠집 내는데 일제히 매달린 셈이다.

  •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그는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진태 의원을 겨냥해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그는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진태 의원을 겨냥해 "그야말로 (청와대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것"이라는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그간 더불어민주당은 "언론환경이 기울어진 운동장에 있는 것 같다"며 〈조선일보〉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왔다. 특히 종합편성 채널의 보도에 대해 종종 "편파보도를 하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정치권에서는 이들이 방향을 바꿔 김 의원에 공세를 집중하는 이유에 대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현안이 적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현재 최대 현안인 사드 배치 문제는 안보 관련 이슈여서, 추경 문제는 여소야대 정국이어서 야권에 유리하지 않다.

    야당으로서는 김진태 의원의 폭로로 우병우 정국이 자칫 끝나버린다면 정기국회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다. 김진태 의원의 폭로가 달가울 리 없다. 실제로 야권은 이날 기존 합의를 깨고 추경에 개성공단 관련 예산 700여 억원을 추가해 달라는 요구를 꺼냈다. 새누리당의 대응은 대우조선해양 청문회 무산이었다.

    이같은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김진태 의원은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출처는 공익 제보자 보호 차원에서 밝히지 않겠다"면서도 "다만 청와대·검찰·경찰·국정원에서 받은 것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더불어 "우상호 원내대표가 사실 확인도 없이 무턱대고 동료 의원을 비방하는 것을 보니 심사가 몹시 불편한 모양이다. 이런 분이 제1야당의 원내대표로 있는 것이 우리의 불행"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하수인 운운하며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자들에게는 앞으로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며 "더욱이 우병우 사건으로 송희영 사건을 물타기 해서는 안 된다는 게 일관된 저의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에 앞서 의원총회에서도 〈한겨레〉 등의 진보 매체를 언급하면서 "(일부 기자들이) 저에게 취재원을 밝히라고 하는데 기자들은 취재원을 밝히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조선일보가 눈을 시퍼렇게 뜨고 있는데 (출처를 밝히면) 저에게 정보를 준 사람은 어떻게 되겠냐"고 했다. 취재원 보호 차원에서 출처를 공개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아울러 물타기 의혹에 대해서도 "물을 탈 수도 없고 타서도 안 되니 각각 자신들이 지은 죗값이 있다면 엄히 처벌하면 될 것"이라며 "송희영 사건 박수환 브로커도 별도의 사건으로 우병우 수석과는 분명히 다른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각각 다른 사안을 어떻게든 서로 붙여보려는 시도 대신 각각 자신들이 지은 죗값이 있다면 엄히 처벌하면 두 사안 모두 사필귀정의 결론에 다다르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