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대북소식통 인용 “北공작원들, 中·동남아에 공작원 보내 테러·납치 시도”
  • ▲ 주중 한국대사관은 지난 22일 이후 29일까지도 中-北 접경지역을 여행하는 한국 국민들에 대한 북한의 테러·납치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 홈페이지 캡쳐
    ▲ 주중 한국대사관은 지난 22일 이후 29일까지도 中-北 접경지역을 여행하는 한국 국민들에 대한 북한의 테러·납치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 홈페이지 캡쳐


    최근 북한 외교관들의 잇단 탈북과 중국 내 북한인들의 당국 무시 등이 계속되자 김정은 집단이 中-北 국경지대에 ‘특수요원들’을 대거 파견했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다. 이에 현지 한국 외교공관들도 한국 국민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계속 내보내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재외국민 신변안전 유의 안내’를 재공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공지사항을 게재한 날은 지난 8월 22일인데 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 일주일 만에 다시 공지를 시작한 것이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공지사항에서 “최근 발생한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13명 집단 탈북‧입국 건과 관련하여 북한은 지난 4월 12일 적십자회 중앙위 대변인 담화를 발표하고, 우리 측의 사죄 및 전원 송환을 요구하며, 불응 시 ‘특단의 징벌조치’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며 위협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우리 국민, 특히 北中 접경지역을 방문‧체류 중인 국민께서는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특히 (우리 국민들이 北中 접경지역을 여행할 때는) 현지 치안 당국 및 우리 공관의 안전정보 안내, 현지 언론 동향을 수시로 확인하고, 가족 및 지인에게 항상 행선지를 알려두며, 현지 우리 공관, 국내 영사콜센터 등 비상연락망을 소지하여, 위급 상황 시 연락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국 외교당국은 한국 국민들의 中-北 접경지역 여행을 가급적 삼갈 것을 권고하고 있다. 만약 사정이 있어 현지에 가더라도 북한 주민 또는 북한 주민으로 추정되는 사람과의 접촉은 반드시 삼갈 것을 경고한 바 있다.

    ‘연합뉴스’는 29일 주중 한국대사관의 당부와 관련,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최근 중국, 동남아에 공작원을 파견하거나 현지 조직폭력배와 연계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테러 또는 납치 방안을 모색 중이었는데 태영호 공사 귀순 이후 이런 징후가 다시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 김정은 집단은 2000년대 이후에는 대북 선교를 하거나 탈북자들을 지원해주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주로 유인·납치해 왔다. 하지만 과거 북한의 납북 행태를 떠올려 보면, 중국·동남아 일대에서 한국인을 유인·납치할 가능성도 매우 높아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