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 전경.ⓒ대구시 제공
    ▲ 대구시 전경.ⓒ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금융기관과 협악을 체결하고 최고금리 한도를 설정한다.

    시는  연초 금융정책 개편에 따른 후속조치로 신용보증서 담보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이 경영안정자금을 사용하는 경우, 1년간 최고금리 3.95%의 한도를 설정하고 부당한 금리상향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협약을 각 금융기관과 체결한다.

    올해 40여 년 만에 전면적으로 금융정책을 개편한 대구시는 경영안정자금을 취급하는 시중 금융기관들과의 기존 업무협약을 오는 31일자로 만료하고, 변화된 금융환경을 반영한 신규협약을 체결,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을 취급하는 시중의 14개 금융기관과 8월 중 협약체결을 추진중에 있고 이중 IBK기업은행, 대구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5개 은행과 8월 24일 대구시청에서 협약식을 개최한다.

    특히 이번에 체결하는 새로운 협약에는 대구시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이차보전 지원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과 함께 지역 중소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신용보증서 담보대출에 대하여 1년간 연이율 3.95% 한도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상한금리에 관한 내용을 담은 이번 신규협약은 제한적이나마 지역의 중소기업이 경영안정자금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창업기업 등 저신용 기업들의 금융비용을 줄여 경영애로를 해소하고자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