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산업은행장 맡은 민유성, 뉴스컴과 계약·…남상태 대우조선해양도
  • ▲ 지난 8월 22일,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청으로 들어서는 박수환 뉴스컴 대표.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8월 22일,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청으로 들어서는 박수환 뉴스컴 대표.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utilize numerous, high-level relationships in government and business."

    지난 22일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스(이하 뉴스컴)'가 고객들에게 보낸 영문 제안서에는 "우리는 수많은 관(官)계와 재계 고위층 인사들과의 관계를 활용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한다.

    특히 2010년경 대기업들에 배포한 추천인(레퍼런스) 명단에는 당시 민유성 KDB산업은행장, 검찰 고위 간부 K씨, 유력 일간지 최고위 간부 S씨, 남상태 前대우조선해양 사장 등의 실명과 휴대폰 번호까지 기재돼 있었다고 한다.

    자신들은 '홍보, 그 이상의 것'도 해낼 수 있다는 일종의 과시였다. 타인의 실명과 연락처를 스스럼없이 남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건, 그만큼 그 사람과의 친분이 두텁다는 얘기로 해석할 수 있다. 고객이 원하면 얼마든지 관·재계 로비도 가능하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이런 점 때문에 '뉴스컴'의 박수환(58·여) 대표를 보는 검찰의 눈은 매섭다. 홍보대행사가 '로비스트'와 같은 역할을 했을 때 적용되는 '변호사법 위반 혐의'를 넘어,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 관련 비리에 '뉴스컴'이 연루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여론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박수환 대표의 '뉴스컴'은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민유성 씨가 행장을 맡은 2008년부터 KDB산업은행의 홍보대행계약을 맡았다. 이어 남상태 前사장이 재직하던 2009년부터는 대우조선해양과도 홍보대행계약을 맺었다. 당시 3년 동안의 홍보대행 용역계약액은 26억 원이나 됐다.

    게다가 민유성 前산업은행장이 2011년 퇴임한 뒤 사모펀드인 '티스톤 파트너스'와 '나무펀드' 회장으로 있을 때에는 '뉴스컴'을 다시 홍보대행사로 지정했다고 한다. 이를 '우연의 일치'라고 보는 사람은 드물어 보인다.

    '중앙일보'는 23일자 보도에서 "박수환 '뉴스컴' 대표는 2004년 이명박 前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 당시 서울시의 홍보대행업무를 맡아 MB정부의 핵심 실세들과 인연을 맺게 됐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는 확인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서울시 홍보기획관이었던 강승규 前의원은 "일부 언론에 나온, '박수환 뉴스컴 대표가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의 홍보대행업무를 맡았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당시는 홍보대행사를 선정할 상황 자체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강승규 前의원은 "제가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서울시 공보관, 홍보기획관에 재직하며 관련 업무를 담당했는데, 이 기간 동안 박수환 대표와 어떤 홍보대행 계약도 맺은 바 없으며 박 대표를 알지도 못하고 만난 기억도 없다"고 밝혔다.

    강승규 前의원은 "제 기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 당시 서울시 홍보담당 과장 및 팀장 등 직원들에게 확인한 결과도 제 기억과 같다"면서 "2004년 서울시 홍보 환경은 PR대행사에게 업무를 맡기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는 박수환 '뉴스컴' 대표가 영문 제안서에 표기한 모 일간지 유력인사와의 '관계'에 대해 "S씨의 친형이 2009년부터 약 4년 동안 대우조선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활동했다. 이 부분에 박 대표 또는 S씨의 영향력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검찰은 박수환 뉴스컴 대표가 모 일간지 최고위 간부 S씨의 친형과 같은 방식으로, 기업들과 업무 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유력 인사들에게 도움을 주고 대가를 받았는지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1997년 회사를 설립, 홍보대행업계에서 활약해 온 박수환 '뉴스컴' 대표에 대한 업계의 평가는 "홍보대행사면서 '로비'도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드러난 효성그룹, 롯데그룹, 외국계 사모펀드와 한국 기업 간의 분쟁 관여 등의 사례로 볼 때 박수환 '뉴스컴' 대표는 '대우조선해양' 논란을 다른 국면으로 바꾸는 '뇌관'이 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