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호위무사 金 "문재인 대통령 못돼서 호남 실망감 상당히 크다"
  • 더불어민주당 김상곤 당대표 후보.ⓒ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상곤 당대표 후보.ⓒ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른바 호문(문재인 호위무사) 후보들의 신경전이 치열하다.

    원조 호문으로 알려진 김상곤 후보는 23일 새로운 호문으로 떠오른 추미애 후보를 겨냥, "추 후보 측에서 문 전 대표를 세우고 지키겠다는 그런 취지와 (야권)연대 불가론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이래서는 사실상 내년 대선을 승리로 이끌기 어렵다"고 비난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추 후보가 문재인 전 대표의 확장력을 막고 사실상 문 전 대표를 옥에 가두는 또는 틀에 가두는 그런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이른바 문심(文心·문재인 의중)이 추 후보 쪽으로 기울어진 양상을 보이자, 김 후보가 연일 '추미애 때리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김 후보는 문 전 대표의 마음이 추미애 후보에게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중립이고 본인은 누구도 밀지 않는다 하는 것이 이제 문 전 대표의 입장이고 나는 그 입장이 문 전 대표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며 애써 문심을 외면했다.

    김 후보는 다만 "문 전 대표에 대한 실망이라든가 또 아쉬움들은 호남에서 상당히 큰 게 사실"이라며 "호남 정치인들이 부풀린 면도 있고 호남인들이 오해한 면도 있지만 결정적으로는 문 전 대표를 그토록 열심히 지지했는데도 불구하고 대통령이 되지 못하고 대통령이 안 된 다음에 호남인들과 여러 가지 형태의 교류와 소통에 조금 소홀했다"고 문 전 대표를 에둘러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