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6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면담하고 오찬을 함께 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방송들이 이날 저녁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김정일 동지께서 8월16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초청에 따라 평양을 방문하고 있는 현정은 남조선 현대그룹 회장과 그 일행을 접견하셨다"며 김양건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위원장이 배석했다고 전했다.

    이번 면담은 현 회장의 방북 7일만에 이뤄진 것이다. 현 회장은 지난 13일에는 김양건 위원장과 면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김 위원장과 면담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였으나 예상보다 늦춰졌다.

    통신은 현 회장이 김 위원장에게 선물을 전달했고 김 위원장은 이에 사의를 표한 뒤 "현대그룹의 선임자들에 대하여 감회깊이 추억하면서 동포애의 정 넘치는 따뜻한 담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현 회장과 일행을 위해 오찬을 마련했으며, 이에는 김양건 위원장도 참석했다.

    김 위원장이 면담과 오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말을 했는지 북한 매체들은 소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 회장은 현대그룹의 대북사업과 관련, 북한이 대폭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개성공단 토지임대료와 임금문제, 통행제한 조치로 중단된 개성관광의 재개 문제, 작년 남한 관광객의 피격사망으로 중단된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 등 현안 해결을 위한 김 위원장의 결단과 지원을 요청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일 방북한 현정은 회장은 장녀인 정지이 현대 U&1 전무와 함께 3일간의 일정을 잡고 평양을 방문했으나 16일까지 5차례나 체류를 연장하면서 김 위원장과 면담성사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만큼 이번 면담을 현안 해결의 기회로 활용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이 현 회장에게 이들 현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혔는지가 현대그룹 대북사업의 전도와 더 나아가 남북관계 향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 회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면담을 이룸에 따라 17일 오후 경의선 육로를 거쳐, 개성공단에서 기다리는 조건식 현대아산 사장과 함께 남쪽으로 귀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북한 매체들은 이날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을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이라고 호칭해 그가 아태 위원장을 겸임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