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서별관청문회는 파행… 우병우 출석 요구 중심으로 돌아갈 듯
  • 4선의 친박 중진인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은 22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문제를 이정현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의해서 해결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사진은 지난달 25일 있었던 충청권 의원 회동 자리에서 정우택 의원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4선의 친박 중진인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은 22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문제를 이정현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의해서 해결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사진은 지난달 25일 있었던 충청권 의원 회동 자리에서 정우택 의원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치권의 입 가진 사람이라면 너나없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거취에 대해 한 마디씩 하면서 정기국회 개원 직전의 8월말 정국이 '우병우 정국'으로 돌변했다.

    새누리당 친박계 내부에서조차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야권에서는 국회 운영위 개최를 통한 우병우 민정수석의 출석을 압박하는 등 정국이 우병우 수석의 거취 문제를 중심으로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 친박계의 중진 정우택 의원(4선·충북 청주상당)은 22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에 출연해 "이정현 대표가 '섬김의 리더십'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대통령은 자신을 섬기라고 할 분이 절대 아니다"라며 "대통령의 시선은 국민에게 가 있기 때문에 이정현 대표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섬기는 리더십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과 비판을 가감없이 청와대와 소통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며 "이정현 대표가 과감하게 대통령께 건의할 것은 건의해야, 대통령도 조정할 것은 조정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밝혔다.

    이는 친박계 중진 의원으로서 최근 정국의 핵심 쟁점으로 부각한 우병우 수석의 거취 문제의 해법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서는 이미 사태에 여기까지 이른 이상 우병우 수석이 개인적인 '결단'을 하는 시점은 지났다고 보고 있다. 이 시점에서 스스로 '결단'해봐야 때늦은 것이 되는 만큼, 적절한 시기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이정현 신임 대표가 당청 간의 '소통'을 통해 해결하는 모양새를 보여주는 게 낫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통' '건의' '조정' 등이 언급된 것은 그러한 지적의 연장선상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정우택 의원은 이날 "민정수석은 법무부·검찰을 관장하는 소관 업무를 갖고 있다"며 "국민의 눈높이로 봤을 때 현직 민정수석이 검찰의 조사를 받는다는 것은 당연히 합당치 않다"고 잘라말했다.

    다만 동시에 수사선상에 오르게 된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향해서도 "수사 내용의 유출 의혹이 사실이라면 특별감찰관 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위법 행위"라며 "우병우 수석에 대한 의혹과는 별개로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위법행위를 했느냐 안했느냐도 또 다른 문제로서 검찰에서 밝혀져야 한다"고, 전혀 다른 두 사안이 각각 규명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나아가 야권 일각에서 '우병우 특검'을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뭣만 하면 특검"이라며 "검찰의 수사가 미진하고 정말 국민들이 이해할 수 없는 결론이 나오면 그 때 특검으로 가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처럼 '우병우 파문'에 대한 입장이 새누리당 내부 뿐만 아니라 친박계 내부에서조차 갈라지면서, '우병우 정국'의 향배는 한치 앞을 분간하기 힘든 상황에 빠지게 됐다.

    22일 추가경정예산안의 본회의 처리가 무산되고, 이에 따라 다음날부터 양일간 열릴 예정이었던 조선·해운산업 부실화 책임 규명을 위한 청문회, 이른바 청와대 서별관회의 청문회도 파행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이처럼 9월 정기국회 직전의 여러 정치 일정들이 파행되면서 당분간 정국은 우병우 민정수석의 거취 문제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우병우 정국'을 면치 못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와대를 소관 기관으로 하는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우병우 민정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 등의 출석을 추진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우병우 민정수석이 즉시 사퇴하지 않는다면 국회 차원에서 이번 주에 운영위의 소집을 정식으로 요구하겠다"며 "우병우 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운영위에 출석시켜서 현안을 점검해보자고 제안하겠다"고 경고했다.

    더민주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병우 수석의 문제는 크기 때문에 운영위를 소집해야 한다"며 "(여당에서) 싫다고 한다면, 지금 야당이 (운영위의) 5분의 3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단독 소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두 사람의 운영위 출석을 여당이) 막는다면 국민적 지탄을 받을 것"이라며 "정진석 원내대표도 '이번에는 안 나올 수 없다'고 했는데, 거부할 리가 없다"고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