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이정현에 "여당 의원 자격 상실해도 대통령께 할 말 꼭 하고 나오라"
  • ▲ 국민의당이 전기요금 누진제 문제 등을 꺼내 들며 여론의 관심을 다시 돌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이 전기요금 누진제 문제 등을 꺼내 들며 여론의 관심을 다시 돌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전기요금 누진제 문제 등을 꺼내 들며 여론의 관심을 다시 돌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국민의당은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하는 등 강경하게 맞서면서 현안을 선점했지만 최근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들이 중국을 방문하면서 주목도가 떨어졌다는 평가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11일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논란과 관련 국회에서 법안으로 추진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인터뷰 및 원내정책회의에서 "전력요금제는 복잡하고, 유가 등에 따라 변동돼야 하는 만큼, 법안을 논의할 때가 아니라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며 "한국전력의 전력 약관을 고치자는 것이 국민의당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한국의 전기요금 누진제는 6단계인데, 세계에서 가장 가파르다"며 "서민·중산층이 가장 많이 쓰는 1~4단계를 개편하게 되면 국민에게 약 1조원 정도 전기료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지난달 29일 3당 중에서는 가장 먼저 가정용 전기료 누진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올 여름 폭염이 이어지면서 누진제 개편이 정치권 현안으로 떠오르자 더민주와 새누리당도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에 나섰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폭염에 찌들고 있는 서민에게 대통령께서 전기료 누진 폐지의 선물을 좀 주셨으면 감사하겠다"며 거들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국민의당은 맨 먼저 전기요금 누진제 축소 및 인하를 강조했고, 아울러 전국 각지에 현수막을 내걸어서 전기료 인하를 주장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처음으로 부탁드린다"는 등 기자들을 향해 강조하는 모습도 보였다. 


  • ▲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새누리당 이정현 신임 당 대표에게 박근혜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여당 의원의 자격을 상실하더라도 할 말씀은 꼭 하고 나오시라"고 당부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새누리당 이정현 신임 당 대표에게 박근혜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여당 의원의 자격을 상실하더라도 할 말씀은 꼭 하고 나오시라"고 당부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새누리당 이정현 신임 당 대표에게 박근혜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여당 의원의 자격을 상실하더라도 할 말씀은 꼭 하고 나오시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정현 대표에게 ▲사드 배치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 ▲추가경정예산안 청문회 개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기간 연장 법안 ▲개각시 호남 차별 인사 시정 등을 통한 지역 균형 인사 등의 내용을 전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박지원 비대위원장의 요구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호남 출신 여당 대표에 대한 경계심을 드러낸 것 아닌가는 관측이 제기된다. 

    국민의당은 최근 텃밭인 호남에서조차 지지율이 하락하는 추세다.

    지난 9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전북을 방문했던 것도 지역 여론의 추이를 살피고 호남 맹주 지키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