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 논란 일단락 된 듯… 향후 발생하는 오보에도 신속히 대응하길"
  • ▲ 서울 UN인권사무소에 올라온 글 캡쳐 ⓒ UN 서울 인권사무소 페이스북
    ▲ 서울 UN인권사무소에 올라온 글 캡쳐 ⓒ UN 서울 인권사무소 페이스북

    지난 26일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는 공식 SNS를 통해 "귀순한 12명의 북한 식당 여종업원과 관련 '북한에 방문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방북 중단을 촉구했던 '자유와 통일을 향한 변호사 연대(이하 자변)'와 '북한 동포와 통일을 위한 모임(이하 북통모)'은 28일 유엔북한인권현장사무소의 공식적 입장 표명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7월 8일 '한겨레신문'은 '유엔, 탈북 종업원 직접 조사 나서'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관계자가 집단 귀순한 북한 여종업원들의 '납치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북한 방문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는 한국 내 탈북자 단체, 납북자 단체 관계자들에게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북한을 방문할 어떤 계획도 갖고 있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일각에서 "제네바의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와 서울의 유엔북한인권현장사무소는 다르다"는 주장을 펼치자 서울의 유엔북한인권현장사무소가 공식적으로 입장을 발표한 것이다.

    서울의 유엔북한인권현장사무소 측은 '한겨레신문'의 지난 8일 기사에 대해 정정 보도를 요청했다고 한다.

    사무소 측은 공식 SNS를 통해 "22일 한겨레 측은 '현 시점에서 유엔 인권 최고 대표 사무소는 북한을 방문하기 위한 어떤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는 내용을 기사에 첨부했다"고 밝혔다.

    자변은 유엔북한인권현장사무소의 입장 표명에 "유엔 인권현장사무소의 공식 입장 표명과 한겨레신문의 기사 수정으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방북 계획 보도를 둘러싼 우려와 논란이 일단락 된 듯하다"면서 "향후 언론 오보와 같은 일이 발생했을 때도 유엔 사무소가 신속하게 대응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