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기본재산 없어…日정부 10억 엔 출연시기 '불투명'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인 '화해·치유 재단'이 28일 공식 출범한다. 사진은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한부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왼쪽부터)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 윤병세 외교장관.ⓒ외교부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인 '화해·치유 재단'이 28일 공식 출범한다. 사진은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한부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왼쪽부터)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 윤병세 외교장관.ⓒ외교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인 '화해·치유 재단'이 28일 공식 출범한다. 이는 한·일 양국의 2015년 '12·28 위안부 합의' 이후 7개월 만이다.

    '화해·치유 재단'은 이날 첫 이사회를 열고 서울 중구에 마련된 한 오피스텔에서 현판식과 함께 정식 출범을 알린다.

    재단 이사장은 지난 5월 31일 재단설립 준비위가 마련된 뒤, 위원장을 맡은 김태현 성신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업무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

    현재 일본 정부가 내기로 한 10억 엔(한화 약 107억 5,000만 원) 출연 시점이 불투명한 상황이고, 피해 할머니들이 '12·28 위안부 합의' 내용 불수용 및 재단 설립에 반대를 하고 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재단 출범식 불참의사를 밝힌 것으로도 전해지면서 결국 이번 재단 출범식은 반쪽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 문제를 언제든지 걸고 넘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12·28 위안부 합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남국 외교부 부대변인은 지난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재단의 조석한 출범과 원활한 사업 실시를 위해 양국국장 협의 등을 통한 긴밀히 협력하자는 차원의 논의가 있었고, 양국이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기로 합의했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는 총 238명이다. 이 중 지난 10일 유희남 할머니가 별세해 남은 생존자는 4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