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남중국해·북한문제 놓고 각국 이해관계 맞물려
  • ▲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이하 ARF) 외교장관회의에서 회의 결과를 담은 의장성명이 결국 폐막일에 채택되지 못하고 연기됐다. 사진은 ARF 개최 전 진행된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각국 외교장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외교부
    ▲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이하 ARF) 외교장관회의에서 회의 결과를 담은 의장성명이 결국 폐막일에 채택되지 못하고 연기됐다. 사진은 ARF 개최 전 진행된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각국 외교장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외교부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이하 ARF) 외교장관회의에서 회의 결과를 담은 의장 성명이 결국 폐막일에 채택되지 못하고 연기됐다.

    日'NHK'는 지난 26일 "ARF 의장성명 초안에는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 결정에 대한 주변국의 우려가 언급돼 있으며, 이는 '사드(THAAD)'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 측의 주장을 반영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사드(THAAD)' 배치에 줄곧 반대 입장을 표명해 온 중국이 자신들의 주장을 ARF의장 성명 초안에 포함시켜 국제문제로 부각시켜 보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이번 ARF의 핵심 주제는 '사드(THAAD)' 배치와 북핵·북한문제, 남중국해 문제 등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각국의 이해관계가 부딪히면서 의장 성명 채택이 끝내 연기되고 말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의장성명에 대한 실제 협의는 회의 당일부터"라며 "각국 대표단이 어제 회의에서 나온 발언을 모아 문안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2014년과 2015년 각각 미얀마와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ARF에서도 모두 나흘 만에 의장성명이 채택된 바 있다.

    반면 '사드(THAAD)', 남중국해 문제 등을 포함한 ARF의 핵심 안을 두고 참가국들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합의점 도출에는 여러 날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북핵·북한문제와 관련해서는 라오스가 아세안(ASEAN) 국가 중 북한과 가장 밀접한 관계라는 점도 의장 성명 채택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의장국으로서 최종 문안 작성을 담당하는 라오스가 북한의 입장을 완전히 무시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ARF로 국제회의 데뷔전을 치른 북한 리용호 외무상은 "미국의 적대시 정책 때문에 핵을 보유한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며 추가 핵실험 역시 미국의 태도에 달렸다고 으름장을 놨다.

    리용호는 기자회견을 통해 "조선반도의 비핵화는 미국이 하늘로 날렸다"며 "추가 핵실험은 전적으로 미국의 태도에 달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책임 있는 핵보유국으로서 우리가 실질적 위협을 당하지 않고 핵보유국으로부터 침략위협을 당하지 않는 한 함부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