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진보’는 中공산당 옹호 급급…조·중·동·KBS·SBS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 주장
  • 지난 13일 한미 양국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이하 사드)’를 경북 성주군에 배치한다고 밝혔다. 이후 한국 언론들은 우왕좌왕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한국 언론들은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쪽과 찬성하는 쪽의 의견을 열심히 전달하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사드’를 놓고 내정간섭적 발언을 일삼고 ‘핵공격’ 협박까지 하던 中공산당에 대해서는 강한 비판을 못하고 있다.

  • ▲ 2016년 봄, 한국 정부는 미세먼지가 중국발이 아니라 국내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사실 '자칭 진보환경단체'들이 3년 전부터 주장해오던 것이다. ⓒ녹색당 홈페이지 캡쳐
    ▲ 2016년 봄, 한국 정부는 미세먼지가 중국발이 아니라 국내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사실 '자칭 진보환경단체'들이 3년 전부터 주장해오던 것이다. ⓒ녹색당 홈페이지 캡쳐

    한국 국민들은 언론들의 이런 모습을 보면서 “일본도 까고, 미국도 까고, 좌파도 까고, 우파도 까고, 못 까는 게 없는 한국 언론들이 왜 중국 공산당에는 찍 소리도 못하느냐”며 비꼬고 있다. 일부 국민들은 얼마 전까지 주요 일간지와 공중파 방송이 보도하던 “미세먼지는 고등어 때문” “미세먼지는 경유차 때문”이라는 주장을 거론하면서 언론을 마음껏 비웃고 있다.

    현재 ‘사드’ 배치를 놓고 벌어진 논란만 보면, 소위 우파 성향 매체는 반대 진영과 북한, 中공산당을 비판하고, 좌파 성향 매체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들의 보도를 찬찬히 살펴보면, 실은 한국 정부와 미국, 한국 내부와 북한을 향한 비난 일색이다.

    한국 언론이 ‘왜’ 中공산당을 비판하지 못하는가는 둘째 치고, 그렇다면 어떤 언론들이 꾸준히 ‘친중 성향’을 보여왔을까.

    의외인 것은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미디어오늘 등 좌파 성향매체 뿐만 아니라 KBS,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등 ‘소위 메이저 언론’까지 골고루 친중적 논조의 칼럼과 기사들을 내보냈다는 점이다.

    KBS의 경우 2015년 1월에 연속 방영한 7편의 다큐멘터리 ‘슈퍼 차이나’를 통해 국민들에게 ‘친중 언론’의 모습을 확실하게 각인시켰다.

  • ▲ KBS가 2015년 1월부터 7편을 연속 방영한 특집 다큐멘터리 '슈퍼 차이나'의 한 장면. ⓒKBS 관련 방송 캡쳐
    ▲ KBS가 2015년 1월부터 7편을 연속 방영한 특집 다큐멘터리 '슈퍼 차이나'의 한 장면. ⓒKBS 관련 방송 캡쳐

    KBS는 이 특집 다큐멘터리를 통해 “21세기 중국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유래가 없는 강대국이 될 것”이라는 中공산당 관계자들의 선전을 그대로 안방에 전했다. 이를 본 국민들은 너나 할 것 없이 KBS를 비판했다. “中공산당이 그렇게 좋으냐”고 비꼬는 목소리도 높았다.

    특히 젊은 세대들은 ‘슈퍼 차이나’ 시리즈 가운데 후안강 칭화대 교수가 나와 “슈퍼 빠와 짜이나”라고 발음하는 장면을 캡쳐한 뒤 KBS와 한국 친중언론을 비판하는데 사용하기도 했다.

    SBS 또한 비슷한 시기인 2015년 1월 ‘신년특집 대기획’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3부작 다큐멘터리 ‘중국 富의 비밀’을 연속 방영했다. 여기서는 중국이 전 세계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는 ‘짝퉁’마저도 ‘찬양의 대상’으로 둔갑했다.

    KBS와 SBS의 보도 내용은 비교적 중립을 지키려는 편이지만, 이 같은 특집 다큐멘터리와 ‘다문화 정책’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에 매우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시청자들 눈에는 거슬렸던 것으로 보인다.

  • ▲ 2015년 1월 SBS의 신년 특집 다큐 스페셜 '중국 부의 비밀' 예고편 가운데 한 장면. ⓒSBS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 2015년 1월 SBS의 신년 특집 다큐 스페셜 '중국 부의 비밀' 예고편 가운데 한 장면. ⓒSBS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한국 사회에서 ‘보수우파’로 평가받는 ‘조선일보’는 얼핏보면 中공산당을 비판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실은 계열회사를 통해 ‘중국 시장’을 강조하면서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이라는 주장을 펴왔다. ‘조선일보’ 또한 2015년 ‘전승절’ 논란이 있기 전까지는 ‘경제’를 이유로 중국과 전략적 우호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다른 나라에까지 선명한 인상을 준 글이 있다. 2013년 4월 2일 김대중 고문은 ‘양다리 외교’라는 칼럼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후) 첫 방문으로 미국보다 중국을 택했어야 했다”면서 “향후 5년 동안 한국의 안보와 경제에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영향을 끼칠 나라는 미국이 아니라 중국”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2015년 9월 中공산당이 벌인 ‘짝퉁 전승절’로 논란이 일기 전까지는 “대통령이 전승절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는 사회적 비판과 동맹국 미국의 만류를 전하면서도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이라는 논리를 앞세워 박근혜 대통령의 전승절 참석을 비판하지 않았다.

  • ▲ 2013년 4월 1일 김대중 조선일보 고문의 칼럼.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이라는 논리를 바탕으로 했다고 평가받는다. ⓒ조선일보 해당칼럼 화면캡쳐
    ▲ 2013년 4월 1일 김대중 조선일보 고문의 칼럼.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이라는 논리를 바탕으로 했다고 평가받는다. ⓒ조선일보 해당칼럼 화면캡쳐

    ‘조선일보’의 친중적 보도가 두드러지는 섹션은 경제면이다. 실제 ‘조선일보’는 ‘조선비즈’ 등과 함께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나 중국 시장의 거대함, 중국 대기업의 발전상 등을 강조하는 기사를 자주 전면에 내세웠다. 지난 7월 12일에는 “중국은 수출시장이 아닌 내수시장”이라는 제목으로 중국에 진출한 기업에 대해 보도하기도 했다.

    이런 ‘조선일보’의 친중 편향을 본 한 일본 매체는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위기 이후부터 조선일보가 ‘리미종중(離美從中)’ 노선을 택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소위 ‘메이저 일간지’ 가운데 가장 ‘친중적’으로 꼽힌다. ‘중앙일보’는 박근혜 정권이 들어서기 전부터 ‘21세기는 중국의 시대’ ‘G2 중국’ 등을 강조하면서, 2013년 2월에는 “청와대에서 중국어 배우는 소리가 나오게 하자”는 기사를 내보내기도 했다. 2015년 9월 中전승절과 관련해서는 미국 등이 반대해도 한국은 이를 능히 극복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중앙일보’는 경제 분야와 관련해서는 “중국이 세지면 그에 비례해 우리도 세질 것이라 믿는다. 강한 이웃은 축복”이라는 기자의 주장을 보도하기도 했다. 이는 2015년 8월 4일 중국을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파리가 말의 궁둥이에 붙어 만리를 가듯 한국도 중국이라는 말에 붙어가야 한다”는 말과 오버랩 되는 표현이다.

    ‘중앙일보’의 계열사인 JTBC는 손석희 보도부문 사장이 진행하는 ‘뉴스룸’에서 美국방부 기관지 ‘성조지’의 ‘사드’ 관련 기사를 오역 보도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 ▲ 지난 5월 23일자 중앙일보 카드뉴스. 중앙일보는 조선일보와 함께 중국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중앙일보 카드뉴스 캡쳐
    ▲ 지난 5월 23일자 중앙일보 카드뉴스. 중앙일보는 조선일보와 함께 중국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중앙일보 카드뉴스 캡쳐

    ‘동아일보’ 또한 경제 문제에서 ‘친중’ 성향을 드러낸 바 있다. 월간지 ‘신동아’의 경우 종종 “中공산당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통해 시장을 개척하자”거나 “中공산당과의 우호를 통해 북한을 움직이자”는 주장을 펼치는 글들이 보인다. 이는 현재 청와대를 포함, ‘국가안보 수뇌부’에 자리 잡고 있는 ‘친중사대주의자’들의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이라는 논리와 매우 흡사하다.

    ‘동아일보’는 또한 사회면에서 조선족 중국인이 저지른 사고를 보도할 때 항상 ‘조선족 동포’라고 부른다. ‘조선족’ 스스로가 자신을 ‘중화인민공화국 공민’이라고 부르는 판에 이들을 ‘동포’라며 감싸려는 게 아니냐는 비판에도 변하지 않는다. 한때 ‘중도좌파’ 성향으로 평가받던 YTN과 연합뉴스TV조차도 ‘조선족’이라고 부르는데 말이다.

    KBS와 SBS,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중앙일보의 ‘친중 성향’을 먼저 언급한 이유는 ‘자칭 진보 매체들’의 경우 ‘친중 성향’이 매우 강한 편이기 때문이다.

    ‘자칭 진보 매체들’은 2013년 이후 김정은의 주민들에 대한 인권유린이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유엔 인권이사회의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등이 나오면서 북한 체제에 대해서는 조금씩 입장이나 기조를 바꾸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中공산당의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침묵하다시피 하고 있다.

    특히 中공산당의 일당독재체제와 당 고위간부들의 부정부패에는 거의 침묵하다시피 한다. 中공산당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편법으로 이행하지 않는 점도 외면하다시피 한다.

    최근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고 있는 ‘사드 논란’은 이런 편향적 논조를 극명하게 드러낸다. 2014년 초 中공산당이 예비역 인민해방군 장성을 내세워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면 핵공격을 맞을 수 있다”는 폭언을 한 이후 中공산당은 주한 대사, 인민해방군 장성, 관영 매체 등을 내세우며 ‘사드’를 빌미로 한국을 향해 온갖 협박과 비하 발언을 해댔다.

    이럴 때마다 ‘자칭 진보 매체들’은 中공산당의 ‘강력함’을 강조하면서, “사드를 한반도에 배치하면 최소한 경제 제재, 최고 무력 응징을 당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 왔다.

    최근 한미 정부가 경북 성주군에 ‘사드’를 배치하겠다고 밝힌 뒤에는 더 가관인 모습이다.

    한겨레신문은 지난 7월 13일 “단독: 외교장관 반대에서 사드 배치 강행”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가 외교부로부터 “사실이 아니다”라며 강한 항의를 받았다. 지난 7월 25일에는 “사드 대안 있냐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질문에 답하는 8문 8답”이라는 기사를 통해 ‘사드’ 배치가 불필요하다는 ‘한반도 통일포럼’의 주장을 전했다. 참고로 ‘한반도 통일포럼’에는 임동원, 정세현, 이종석 前통일부 장관, 문정인 연세대 교수,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 ▲ 프레시안 홈페이지에서 '사드'로 검색한 결과 가운데 일부. ⓒ프레시안 홈페이지 캡쳐
    ▲ 프레시안 홈페이지에서 '사드'로 검색한 결과 가운데 일부. ⓒ프레시안 홈페이지 캡쳐

    프레시안이 7월에 보도한 ‘사드’ 관련 기사들 가운데 일부의 제목이다.

    “박근혜, 사드로 지옥문 열었다(2016년 7월 8일)”
    “사드, 경북 성주로…전자파 반경 내 5만 명 산다(2016년 7월 12일)”
    “사드는 중국 겨냥한 미국의 전략(2016년 7월 15일)”
    “레임덕 대통령, 사드 감당 못 한다(2016년 7월 18일)”
    “사드, 박근혜가 김정은 살렸다(2016년 7월 20일)”
    “사드 무용지물, 망치 하나면 끝(2016년 7월 22일)”


    미디어 오늘의 경우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것은 물론 한국 언론들이 때에 따라 中공산당에 반발하는 논조에 대해서도 비판하는 기사들을 오랜 기간 만들어 냈다.

    사실 한국 언론들이 中공산당을 지나치게 무서워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2008년 4월부터였다. 당시 한국에 사는 중국인 유학생 4만여 명이 400여 대의 전세버스를 타고 서울로 몰려와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송’을 보호한다면서, 폭동을 일으켰다.

    이때 ‘자칭 유학생’이라는 중국인 가운데는 중국 동북 3성에서 입국한 조선족 조직폭력배 출신까지 있었고, 그 배후에는 주한 중국대사관이 있음이 밝혀졌음에도 관련 사실들을 보도한 언론은 손에 꼽을 정도에 불과했다.

    2012년 11월 캐나다의 인권 변호사 존 메이터스와 中공산당의 조직적인 장기적출 및 밀매 문제를 인터뷰 했을 때도 한국 언론은 모두 관련 사실을 외면했다. 주한 중국대사관이 명동에 신축 대사관 건물을 지을 때 건축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이나 예술의 전당에서 ‘장기적출 책임자’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는 中공산당 고위층이 서예전을 열었을 때도 이에 대해 침묵했다.

    中공산당 고위층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외신들이 보도한 ‘안방보험’이나 ‘알리바바’ 등에 대해서도 그들의 ‘선전자료’를 그대로 옮기는 수준의 보도가 대부분이었다. KBS가 파룬궁 관련 단체로 알려진 ‘션윈 예술단’이 KBS홀에 계약금을 지불하고 공연을 하기로 했을 때 주한 중국 대사관 3등 서기관의 공문을 받고선 일방적으로 계약을 취소한 사건도 보도하지 않았다.

  • ▲ 2008년 4월 27일 '자칭 중국인 유학생'이라는 중국인 폭도 4만여 명이 전국에서 전세버스 400여 대를 타고 서울로 올라와 폭동을 일으켰다. 하지만 한국 경찰은 이들을 제대로 진압하지 않았고, 주요 언론은 침묵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8년 4월 27일 '자칭 중국인 유학생'이라는 중국인 폭도 4만여 명이 전국에서 전세버스 400여 대를 타고 서울로 올라와 폭동을 일으켰다. 하지만 한국 경찰은 이들을 제대로 진압하지 않았고, 주요 언론은 침묵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 언론들이 中공산당을 비판하거나 그들의 비리와 부패를 적나라하게 보도할 수 없는 이유는 있을 것이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과 그 측근들이 ‘친중파’로 알려진 상황이어서 조심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지난 20년 동안 한국 사회에서 돌고 있는 “현재 한반도 상황이 19세기 구한말과 너무도 흡사하다”는 학자와 언론인들의 주장을 그대로 전하면서, ‘21세기판 일제’처럼 행동하는 中공산당의 횡포에 침묵하는 것은 문제 아닐까.

    19세기 말, 황 현이 ‘매천야록’에서, 링치차오가 ‘조선애사’에서 공통적으로 비판한 부분은 ‘살아있는 권력 측근들’의 갑질, 오피니언 리더라 불리던 지식인들의 비열함과 이기주의였다.

    일제가 한반도를 공식적으로 병탄한 1905년보다 30년도 전부터 침략을 위한 준비를 해온 것이 역사적 사실이다. 中공산당은 이런 일제의 역사를 연구하면서 주변국에 대한 영향력 확대 전략을 만들어 왔다. 한국 언론들은 과연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이라는 게 ‘국가전략’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걸까.

    일각에서는 “한국 사회의 부조리와 서민층의 불만이 이렇게 커진 것은 ‘이념 대결’ 보다는 권력이 바뀔 때마다 요리조리 옮겨 다니는 ‘기회주의자’들이 득세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19세기 말 20세기 초, 그런 기회주의자 가운데 대표적인 인물 하나가 1905년 을사늑약 관련 대신 회의를 마친 뒤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나는 오늘 병자호란 때의 최명길이 되고자 한다.
    국가의 일을 우리가 아니면 누가 하겠는가?”

  • ▲ 中공산당이 서울 명동 한복판에 지은 주한대사관. 내부에는 수영장과 직원 숙소 등이 모두 갖춰져 있다. 한국 우파진영 가운데 '사드' 문제와 관련해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가진 단체는 단 한 곳도 없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공산당이 서울 명동 한복판에 지은 주한대사관. 내부에는 수영장과 직원 숙소 등이 모두 갖춰져 있다. 한국 우파진영 가운데 '사드' 문제와 관련해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가진 단체는 단 한 곳도 없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익을 위해 ‘친일파’가 돼 나라를 일제에 팔아먹었다는 '을사오적' 중의 한 명 '이지용'의 자기 합리화였다. 을사오적 가운데 하나인 이완용 또한 한 때는 ‘독립협회’ 회원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나의 이익이 곧 국가의 이익’이라는 신념을 갖고, ‘이성적인 기회주의자’로 활동했기 때문에 나라를 일제에 팔아먹었던 것이다.

    한국 언론들이 中공산당을 비판하지 않는 것 또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이유’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닌 것을 아니라고 말할 용기가 없다면, 그건 ‘공기(公器)’라 부를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