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전 대표 측 "8·15 광복절 앞두고 영토 주권 확고히" 주장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뉴데일리DB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뉴데일리DB


    정계은퇴를 약속했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5일 독도를 방문한다. 8·15 광복절을 앞두고 한·일 역사문제의 상징인 독도를 방문, 대권 후보로서 영토 주권 수호 의지를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독도 등대원과 경비대원들을 만난 뒤 독도관리사무소에서 하루 숙박할 계획이다.

    전날 울릉도에 도착한 문 전 대표는 안용복 기념관, 독도박물관 등을 방문했다. 이번 일정에는 참여정부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최낙정 전 장관도 동행했다.

    문 전 대표 측은 독도 방문에 대해 "8·15 광복절을 앞두고 영토 주권을 확고히 하자는 목적"이라고 했다. '유능한 안보정당'을 표방해온 문 전 대표가 독도 방문을 통해 '영토 수호' 이미지 강화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문 대표의 영토 주권 관련 행보로, 과거 참여정부의 NLL(북방한계선)포기 논란이 회자되는 분위기다. 

    문 전 대표가 비서실장으로 지냈던 노무현 정부 당시, 참여정부는 북핵 옹호-NLL 포기 논란-북한 김정일에 굴종적 자세 등의 각종 국가관 논란을 야기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지난 2013년 6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포기 발언 논란과 관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을 열람해 'NLL포기' 발언이 사실이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여야 정치권이 '대화록 원본' 찾기에 발 벗고 나서자 대화록 폐기 의혹을 받은 문재인 전 대표는 검찰에 출두 자리에서 "대화록은 멀쩡히 잘 있다. 이제 논란을 끝내자"고 황당한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지난달 자신을 돌아보겠다며 히말라야로 떠났던 문 전 대표는 현지에서 자아성찰은 고사하고 문화인을 앞세워 SNS 홍보전을 펼치면서, 불과 몇 달 전 호남에서의 '정계은퇴'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렸다는 비판을 받았다. 

    정치 현안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면서 외곽만 훑고 다니는 문 전 대표의 이 같은 '아웃복싱' 전략을 두고 대권행보를 위한 '이미지 관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문 대표의 이런 행보에 대해 "'정계은퇴 약속을 버렸다'는 등의 비난을 비켜가기 위해 겉으로는 민감한 현안에 대해 자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대권주자로서의 정치행보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라며 "위험부담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런 '이중적 이미지 관리'로는 얻는 게 별로 없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