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상수 창원시장ⓒ창원시 제공
    ▲ 안상수 창원시장ⓒ창원시 제공


    안상수 시장이 마창여객 파업과 관련해 최근 창원시청 주변과 자택에서 집회를 하고 있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마창여객지회에게 단호한 입장을 내놨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지난 7월 11일부터 돌입한 마창여객의 전면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시민들의 불편은 물론이고 지난 19일부터 자택까지 찾아와 집회를 펼침에 따라 인근 주민들의 고통이 초래되자 22일 오전 김병석 공보관 통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는 노사간 임금 등 근로조건에 대한 분쟁상태에 대해 직접 간여하는 것은 노사자치에 부당하게 간섭하는 것이 되므로 일절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진 안상수 시장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천명한 것이다.

    안상수 시장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금까지도 개입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개입하지 않겠다"면서 "시장이 노사 당사자가 협의해야 할 임금교섭 등에 개입하게 된다면 수많은 기업의 노사 협의사항에 대해 부당한 영향력을 미치게 되는 결과를 초래 하게 될 것이며, 저의 소임인 108만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들을 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불간섭 입장'의 선을 확실하게 그었다.

    아울러 "노사간의 문제는 노동자와 사용자가 합의점을 찾고 노력을 하는 것이 마땅하며, 조정·중재기구인 노동위원회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한데도 불구하고 직접 대화당사자가 아닌 창원시청, 그리고 마땅히 보호되어야 할 이웃 주민까지 소음과 함께 집회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집회 중단을 요청했다.

    그러면서도 안 시장은 "노사간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