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외무성은 10일 남한의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의 발사 계획을 거론, "6자회담 참가국들이 남조선의 위성발사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상정시키는지 주시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남한이 러시아의 기술협조를 받아 곧 위성발사를 하게 된다는데 "4개월 전에 6자회담 참가국들은 우리가 진행한 과학위성 발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끌고가 규탄하고 우리에 대한 제재를 실동에 옮긴 바 있다"고 상기시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이러한 말은 지난 4월 자신들이 인공위성용이라고 주장하며 발사한 장거리 로켓을 국제사회가 장거리 미사일 개발용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제재를 담은 유엔 안보리의 의장성명을 채택한 만큼 남한의 나로호 발사에 대해서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거나 자신들에 대한 안보리의 조치가 부당함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자신들에 대한 안보리의 조치로 "6자회담의 생명이고 기초인 자주권 존중과 평등의 원칙이 허물어지고 회담은 종말을 고하게 됐다"고 지적하고 "남조선의 위성발사에 대한 6자회담 참가국들의 반응과 태도를 보면 평등의 원칙이 존재하는가 아니면 허물어졌는가 하는 것이 다시 한번 명백히 증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 외무성은 지난 4월14일 유엔 안보리의 의장성명에 반발해 성명을 내고 북핵 6자회담에 "다시는 절대로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기존 6자회담의 "어떤 합의에도 더 이상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었다.

    당시 북한은 "조선반도 비핵화를 위한 9.19공동성명에 명시돼 있는 자주권 존중과 주권평등의 정신은 6자회담의 기초이며 생명"이라고 주장하고 "6자회담이 우리의 자주권을 침해하고 우리의 무장해제와 제도 전복만을 노리는 마당으로 화한 이상 6자회담은 그 존재 의의를 돌이길 수 없이 상실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