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참사 반성한다는 약속은 위기 모면하기 위한 거짓말에 불과"
  • ▲ 박원순 서울시장.ⓒ뉴데일리DB
    ▲ 박원순 서울시장.ⓒ뉴데일리DB

    서울시 퇴직공무원들이 연루된 이른바 '하피아' 사태가 논란인 가운데, 국민의당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강하게 규탄하며 '박원순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1일 논평에서 "서울시 하수관리 업체인 서남환경에서 퇴직공무원들이 연루된 '하피아' 사태가 발생했다"며 "한강 하류 하수오염 공공관리를 점검하겠다던 박원순 시장은 도대체 무얼 했느냐"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또 "서남환경의 방만하고 무책임한 운영으로 한강하류에 하수가 무더기로 방류돼 수질오염을 물론, 어민들의 생계마저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며 하피아 사태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특히 국민의당은 박 시장을 향해 "시정홍보에만 몰두하느라 정작 중요한 서울시 공공관리 감독에 소홀한 박 시장을 규탄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나아가 "박 시장은 지난 구의역 스크린도어 참사를 반성하며 서울시 공공관리 실태를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러나 새롭게 드러난 하피아 사태로 그의 약속은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거짓말에 불과했다는 게 여실히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전날 TV조선 보도에 따르면, 한강에 처리되지 않은 하수가 무더기로 쏟아지면서 각종 오수에 유해 벌레가 넘치는 등 한강 하류 수질 오염이 생각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서울시에서 하수 처리를 담당하던 아른바 '하피아'가 하청업체를 운영하면서 이런 현상이 더 심해졌다고 보고 있다.

    특히 경찰은 한강하류 하수 정화업체와 서울시와의 특수관계, 이른바 ‘하피아’ 문제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 

    지금까지 경찰조사에서 이 업체가 미처리 하수를 100일 넘게 상습적으로 무단 방류했고 서울시 출신 임원들이 매년 거액의 성과금을 받아온 사실이 드러나는
     등 하피아를 둘러싼 논란은 더욱 확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