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알바권리' 보장·정체불명 '민간전문가' 영입·고교 문-이과 통합 추진 등 선언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 뉴데일리 DB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 뉴데일리 DB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취임 2주년을 맞아 29일 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공지능(AI) 컴퓨터 ‘알파고’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응하는 미래교육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시대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서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행정혁신 중요 원칙을 세웠다"면서 세 가지를 자신의 임기 동안 추진할 주요 목표로 제시했다. 

    ▲새로운 '학교자율개혁'제도 ▲진정한 교육협치 ▲'시민 대변 교육감'으로서의 직무 이행이다.

    하지만 조희연 교육감이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은 '알파고'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교육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

    조희연 교육감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혁신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청이 주도하는 공모하는 사업들을 과감하게 폐지해 학교 정책에 '여백'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즉 서울교육청이 시행했던 공모사업을 학교가 선택하는 사업으로 전환하고, 학교당 일정액을 지원하던 예산도 '학교혁신사업' 추진 등을 평가한 뒤 지원에 차등을 두겠다는 뜻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또한 "민간의 전문성을 교육 정책에 접목하기 위해 ‘민간전문가제도’를 새로 도입한다고 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전문가'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퇴직을 앞둔 교직원들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교육인생이모작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문제는 또 '재능기부'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눈길을 끄는 정책도 하나 있다. 고교 교육과정을 혁신한다는 명분으로 문·이과 통합을 위한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을 도입, 교육과정 운영 혁신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 혁신' 명목으로 다양한 교육감 승인 교과목을 신설하고, 중학교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활동과 고등학교 자유교육 과정에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이 좋아하는 ‘학생 인권 종합계획’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학생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안심알바신고센터'를 개편하고 인권침해 사안 발생시 '인권조사관'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 밖 청소년 인권보호를 위해 서울시와 협력 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조희연 교육감은 "서울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서울 교육을 옥죄고 있는 부조리한 법률을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일부 비리 사학의 反공공적 운영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선도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공정성의 가치를 교육청 인사에서부터 실현하기 위해 능력위주 인사 원칙을 철저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난 6월 18일 진급 예성자들에게 '4.16 교육체제 자료집'을 나눠주고, 이를 미리 학습하도록 하는 등의 '코드 인사 방침'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