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후 박인숙, 동서 채용 자진 신고… 비대위 "8촌 이내 채용 제한키로"
  • 새누리당 박명재 신임 사무총장(사진 왼쪽)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회의원의 친인척 보좌진 채용과 관련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새누리당 박명재 신임 사무총장(사진 왼쪽)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회의원의 친인척 보좌진 채용과 관련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새누리당의 신임 사무총장으로 임명된 박명재 의원이 취임일성으로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보좌진 가족 채용을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첫 당무보고로 "최근 야당 특정 의원의 이른바 '가족 채용'이 많은 논란이 돼 국민적 공분과 지탄을 받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우리 새누리당도 솔선수범의 자정 노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야당 특정 의원'이라고 에둘러 말하기는 했지만 '가족 채용'으로 논란의 중심에 휘말려 있는 인물은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다.

    서영교 의원은 △운전과 수행을 담당하던 자신의 친동생을 5급 비서관으로 △후일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게 된 자신의 딸을 국회 인턴직으로 △자신의 친오빠를 후원회 회계책임자로 채용하고 △변호사인 자신의 남편 장모 씨를 법원 국정감사가 끝난 뒤 현직 판사와의 회식 자리에 동석시키는 등 '부적절한 처신'을 했던 것이 잇달아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이를 가리켜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 명의로 당 소속 의원 전원에게 보좌진의 채용 및 운영과 관련해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선제적 점검과 조치 등 자정 노력을 당부할 계획"이라며 "새누리당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비정상적인 관행을 적발될 시에는 당 차원의 강력한 징계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회람을 한다는 점에서, 더민주 서영교 의원의 동생·딸·오빠와 관련된 사례가 이른바 '서영교 사례집'처럼 돼서 반면교사(反面敎師) 매뉴얼로 기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이외에도 국회의원들의 윤리의식을 국민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당 윤리위원장을 외부인사로 하고, 3분의 2 이상을 당외인사로 임명하는 윤리위 활동 강화 방안을 마련했고 조속히 실행해나가겠다"며 "보다 엄격하고 단호한 윤리위 활동을 통해 새누리당이 국민이 요구하는 높은 윤리 수준의 보수정당으로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박명재 사무총장의 취임 첫 당무보고가 있은 직후, 같은 당 박인숙(서울 송파갑) 의원이 먼 친인척의 보좌진 채용 사실을 '이실직고'해 눈길을 끌었다.

    박인숙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오늘(29일) 일간지에 보도된, 사촌 언니의 아들과 동서가 보좌진으로 채용돼 있다는 내용은 사실"이라며 "최근 야당 의원의 보좌진 가족 채용 문제로 국민의 실망과 분노가 있는 시점에 논란을 일으킨 점 사과 말씀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아울러 "어떤 이유와 상황에서든 친인척 채용이 국민 눈높이에서는 변명일 뿐이라는 걸 잘 알고 있다"며 "오늘 당장 두 보좌진에 대한 인사를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박인숙 의원의 동서와 사촌 언니의 아들은 각각 5급 비서관과 국회 인턴으로 근무하며 지역구에서 주로 선거 운동을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비대위는 박명재 사무총장의 당무보고 이후 이어진 비공개 회의에서 8촌 이내 친인척의 채용을 명시적으로 제한하기로 의결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친인척의 유효한 범위를 감안한 합리적인 결정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