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참전용사 최영섭 해양소년단 고문, 현역 해군수병 손자와 프로야구 경기 시구ㆍ시타
  • 최영섭 한국해양소년단 고문과 그의 해군 손자.ⓒ해군
    ▲ 최영섭 한국해양소년단 고문과 그의 해군 손자.ⓒ해군

    66년 전 6‧25전쟁 발발 당시 특수부대 600여명을 태운 북한 무장선을 격침시켜 부산을 구해낸 대한해협해전 참전용사가 현역 해군 손자와 함께 부산 시민 앞에 다시 선다.

    대한해협해전은 1950년 6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 앞 바다에서 우리 해군 최초의 전투함인 백두산함(PC-701)이 적 무장선박을 치열한 포격전 끝에 격침시킨 해전이다.

    당시 무장선박에는 후방교란을 위한 특수부대 600여명이 승선하고 있었다. 6‧25전쟁 중 부산항을 이용해 수송된 유엔군 16개국 병력은 연인원 590만 명, 군수물자와 유류는 각각 5천 5백만 톤과 2천 2백만 톤이나 된다. 대한해협해전은 대한민국의 보루였던 그 부산항을 지켜낸 해전이다. 

    해군과 롯데자이언츠는 호국보훈의 달 장병사랑 캠페인 ‘땡큐 솔져’ 행사의 일환으로 6월 28일(화) 저녁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리는 롯데-삼성 프로야구경기의 시구ㆍ시타자로 대한해협해전 당시 백두산함 갑판사관으로 참전했던 최영섭 한국해양소년단 고문(88세, 해사 3기, 예비역 대령)과 그의 손자인 최영진 이병(20세)을 선정했다.

    이날 경기 시작에 앞서 해군 의장대와 태권도시범단의 공연, 해군 홍보영상 상영, 군악대 연주 등이 식전행사로 열리며, 이후 전 관중이 기립한 가운데 애국가 제창,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이어 최영섭 고문과 손자 최영진 이병의 시구ㆍ시타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해군장병과 군 가족은 이날 경기를 무료로 관람하며, 롯데 자이언츠 선수들은 ‘NAVY’라고 새겨진 유니폼을 입고 경기를 치러 참전용사와 국군장병에 대한 감사를 표한다.

    이날 시구를 하는 최영섭 고문의 집안은 3대째 바다를 지켜온 해군 가족이다. 1947년 월남하여 해사 3기생으로 입대한 최영섭 고문은 1950년 2월 해군소위로 임관해 백두산함 갑판사관으로 참전했다. 6‧25전쟁 기간 내내 함정에 근무하며 대한해협해전, 서해안 봉쇄작전, 여수철수작전, 인천상륙작전, 제2인천상륙작전 등 해군의 주요작전에 참가했다. 이러한 공로로 금성충무무공훈장 등 무공훈장 4개를 받았다.

    또한 해군 최초의 구축함인 충무함(DD-91)의 함장 재임 중인 1965년 3월 동해 외해에서 일본 어선으로 가장한 북한 간첩선을 잡는 등 대한민국 영해수호에 혁혁한 전공을 세웠고, 1968년 대령으로 전역했다. 최영섭 고문의 두 동생도 각각 해병대 대령(최웅섭, 83세)과 해군 중사(최호섭, 81세)로 군 복무를 했다. 최영섭 고문의 바다사랑은 전역 후에도 멈추지 않았다. 그는 1975년부터 무보수 명예직인 한국해양소년단 고문으로 활동하면서 매년 수십 차례씩 학교와 군부대를 방문하여 안보의 중요성과 해양의식 고취를 위한 강연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한편 최영섭 고문의 네 아들도 모두 군 장교로 군 복무를 했다. 첫째 아들인 최재신(63세) 前 고려개발사장은 해군대위, 둘째 최재형(60세)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육군중위, 셋째 최재민 소아병원장(58세)은 공군대위, 넷째 최재완(49세) 광주대 교수는 육군소위 출신이다.  또한 손자 5명 중 한 명은 해병대 중위로 군 복무를 마쳤고, 현재 최영진 이병이 군수지원함 천지함의 갑판병으로 근무 중이어서 3대째 대한민국의 영해를 수호하는 기록을 이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