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더욱더 깨끗한 정치 위해 노력해야…세비 일정부분 삭감·동결 추진"
  • 국민의당이 28일 비공개 의원총회를 통해 '리베이트 의혹'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격론을 벌이는 분위기다.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는 상황에 몰린 국민의당이 '리베이트' 의혹에 연루된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한 거취를 어떻게 매듭지을지 주목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이 28일 비공개 의원총회를 통해 '리베이트 의혹'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격론을 벌이는 분위기다.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는 상황에 몰린 국민의당이 '리베이트' 의혹에 연루된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한 거취를 어떻게 매듭지을지 주목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28일 의원총회를 열고 리베이트 의혹 파문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국민의당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면서, 지도부가 '리베이트' 의혹에 연루된 박선숙·김수민 의원을 출당조치 할지가 주목된다.

    국민의당은 이날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비공개로 의원총회를 열었다.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폭락하는 등 사태가 심각해지자 해법을 찾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27일 법원은 왕 사무부총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왕 사무부총장은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범죄수익은닉죄, 사기 혐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리베이트를 요구하고 김수민 의원 등에 지급하게 하고, 선관위에 3억 원의 허위 보전 청구를 한 뒤 1억여 원을 보전받았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두 사람이 '죄수의 딜레마' 상황에 빠졌다고 보고 있다. '죄수의 딜레마'란 두 용의자가 서로 입을 맞추면 최상의 선택이 되지만, 결과적으로는 두 사람 모두 자백하는 것이 우월전략균형이 되는 역설적 상황을 뜻한다.

    검찰은 왕주현 사무부총장에게서 "박선숙 사무총장에 돈 문제를 모두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로 알려졌다.

    지난 8일 박선숙 의원과 김수민 의원, 왕주현 사무부총장을 고발한 중앙선관위 역시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을 공범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당 내부에서 통상 300만 원 이상의 계약 건은 사무총장 결재를 받게 돼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박 의원과 왕 사무부총장이 거의 모든 것을 상의했다"고 설명했다.

    아직까지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 두 사람은 리베이트 관련 문제를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왕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면서 국민의당으로서는 난감한 상황에 부닥치게 됐다. 당초 당헌과 당규에 따라 징계가 불가피한 상황에 봉착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당헌 11조 2항에 따르면,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

    이에 대해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민 정서는 상당히 가혹한 요구를 하고 있어 당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당 등의 조치를 시사한 대목이다.

    '새 정치'를 외쳤던 국민의당이 리베이트 의혹으로 얼룩지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왕주현 (사무부총장)구속 문제에서 보듯 이번 일을 계기로 해 우리 정치권이 더욱더 깨끗한 정치를 열망하는 국민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겠다"면서 "만일 이 사건이 국민 세금인 국고 보조금을 횡령한 사건으로 판명 날 경우 국민은 크게 분노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아직 3당 대표 회담을 통해 깊이 논의해보진 않았지만 국민대표인 우리부터 솔선수범하자는 차원에서 국회의원 세비를 일정부문 삭감하고 동결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먼저 제안하고 논의에 부쳐볼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