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통신망 '앱' 개발 및 안전 정부 분석 시스템 도입 등 429억 원 투입
  • 국민안전처. ⓒ뉴데일리 DB
    ▲ 국민안전처. ⓒ뉴데일리 DB

    국민안전처는 사고 신고 발생부터 초기 대응까지 모든 재난 현장 상황을 통합 지휘하는데 필요한 3대 정보통신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를 재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는 신고체계-정보체계-통신체계 등 '3대 정보통신 인프라' 간 통합·연계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재난 현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이에 안전처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신고체계(긴급신고전화통합), ▲정보체계(통합재난안전정보시스템), ▲통신체계(재난안전통신망)의 통합·연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이다. 

    안전처는 또한 재난 상황에서도 신고자, 상황실, 현장 대원 간에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공유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통신망 기반의 정보공유전달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안전·특수·해양 분야를 보완한 GIS기반의 통합재난안전정보시스템도 이 기간 동안 완성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안전신고 정보분석체계 구축, 해양경비안전 통합관제시스템 기능개선, 재난안전통신망용 '앱' 개발 등 총 8대 분야 17개 과제 실현을 위해 2018년까지 429억 원이 투입된다. 

    김동현 안전처 기획조정실장은 "2018년까지 3대 정보통신 인프라 통합 기반의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가 완성되면 구조·구급 등 재난 현장에서의 상황 대응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