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동생 보좌진 물러난 뒤에도...남편 후원회장 임명 논란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가족과 더불어 특권 채용' 논란이 하루가 멀다 하고 터져나오고 있다. 이번엔 남편에게 후원회장을 맡긴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할 국회의원이 '가족 취업 알선 소장'이 돼 국민혈세를 마음대로 쓴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27일 김종인 대표가 뒤늦게 사과했지만, 진정성 없는 발언을 늘어놓을 게 아니라 탈당을 비롯한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는 등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날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해 친동생 5급 비서관 채용으로 물의를 일으킨 서영교 의원은 당시 보좌진에서 물러난 친동생을 다시 자신의 지역구(중랑갑)사무실의 총무국장 자리에 앉힌 뒤 월급을 지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서 의원의 남편이 후원회장을 맡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더민주 공천관리위원이었던 A 씨는 이날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남편이 후원회장이고, 후원회 회계관리자는 친오빠, 지역구 사무실 총무국장은 친동생이 맡고 있던 상황에서 후원금은 투명하게 쓰이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정청래·이해찬 의원 등에 대한 공천 심사가 늦어지는 바람에 해당 지역구에 대체 인물이 없었고, 서 의원도 전화를 돌리면서 상당한 로비를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 의원 측은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친동생은 비서관을 그만뒀지만 선거 때까지는 도와야겠다고 생각해 타이틀만 받은 것이고, 남편은 갑자기 후원회장이 그만두는 바람에 맡게 됐다"며 가족 채용 의혹을 부인하지 않았다. 

    최근 서 의원은 자신의 딸을 비서인턴으로 채용했고 오빠에게는 후원회 회계책임자 자리를 내주는 등의 논란을 야기했다.

    연이어 터진 서 의원 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서영교 의원에 대한 탈당 조치는 물론 의원직 사퇴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날 새누리당은 서 의원의 특권남용 사태와 관련 "국민의 실망과 배신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만약 서 의원과 당의 행태를 둘러싼 비슷한 사태가 더불어민주당 밖에서 벌어졌다면 서 의원 자신과 더불어민주당은 당사자의 의원직 사퇴를 포함해 강한 책임을 묻는 조치를 요구하며 목청을 높였을 것"이라며 더민주의 이중잣대를 꼬집었다.

    민 대변인은 그러면서 "서 의원 사태로 인해 국회 전체가 매도당하거나 불신이 가중되는 일이 없도록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단호하고 합당한 조치가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