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민의 배반 안한다면 OK… "김종인, 브렉시트에 대단히 합리적 분석·대응"
  • ▲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의(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의(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서는 신랄한 비판이 쏟아진 반면 김종인 현 대표에게는 호평이 나왔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네팔에 산행까지 가서 우리 국군을 '약한 군대'라고 비하했다"며 "6·25 전쟁 66주년에 격려와 위로는 못할 망정 우리 군을 비하하는, 이해할 수 없는 언사"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한때 국군통수권자가 되겠다고 나선 분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해서는 한마디 비판도 없이 우리 국군을 비하하고 있다"며 "한미연합사는 가장 효율적이고 위력적인 대한민국 방어체계이고 미국의 핵우산 제공을 담보하고 있는 것인데, 북핵을 머리 위에 이고 사는 대한민국에 이것보다 더 믿음직한 안전판이 어디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는 앞서 24일 네팔에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우리 군을 "아직도 작전권을 미군에 맡겨놓고, 미군에 의존해야만 하는 약한 군대"라고 표현하며 "자신들의 무능으로 우리 군의 작전권이 미군에 넘어가 있는데도, 부끄러운 줄 모르고 작전권을 미군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작권 환수를 하면 한미연합사는 해체된다는 점에서, 북한의 잇달은 핵실험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로 위중한 안보 정국 속에 '무장 해제'를 자처한 발언이라는 비판을 듣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도 이날 이 점을 조목조목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표는 전작권 환수와 '약한 군대' 발언으로 이득을 볼 세력이 누구인지 자문해보라"며 "새누리당은 한미동맹과 국민단합을 저해하는 어떠한 세력과도 단호히 맞서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같은 자리에서 "브렉시트 대응에 대해 야당에서도 대단히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해나가고 있다"며, 지난 24일 저녁 더민주 김종인 대표의 "충격적인 반응을 보일 필요가 없다. 잘 대처해주길 바란다"는 언급을 거론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김종인 대표의 이러한 반응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도 국회 차원에서 경제 변수들을 극복해서 민생경제에 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협력과 협치를 이뤄나가겠다"고 야당의 대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처럼 더불어민주당의 전현직 대표에 대한 평가가 상반되는 것은, 4·13 총선의 민의로 나타난 '협치(協治)'라는 기준에서 볼 때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의 망동(妄動)이 더 이상 용인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치달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개 평당원 신분이 된 문재인 전 대표는 히말라야에까지 가서 국론 분열을 일으키는 발언을 일삼고 있다. 전작권 환수와 한미연합사 해체, 미국의 핵우산 철수는 한 번 잘못 발을 내딛으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초래할 수 있는데, 현실을 모르지 않을 문재인 전 대표가 안보 불안을 조장하는 것은 총선 민의를 배반하는 행태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반대로 더민주 김종인 대표의 경우, 당리당략을 떠나 경제에 나름 식견 있는 인물로서 브렉시트로 불안에 빠진 시장을 다독이는 언사를 한 것을 협치 차원에서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 관계자는 "김종인 대표의 경우, 언론의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일요일 오전에 기자간담회를 할 수도 있었을텐데, 굳이 '불금' 저녁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며 "기자간담회의 시점이나, 거기에 담긴 메시지로 볼 때 철저히 민생·경제에 중점을 둔 비정치적 행보로 해석돼 우리 당에서도 높이 평가할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고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총선 민의가 여야 3당의 협치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앞으로도 당리당략을 떠나 야권에서 경제와 민생을 위하는 발언이 나올 경우 얼마든지 높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국내에 있든 해외에 있든 국론의 분열을 조장하고 나라의 혼란을 야기하는 '협치의 적'에 대해서는 준엄한 비판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