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만에 사과 "당무감찰 통해 거기에 상응하는 조치 취할 것"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친인척 채용' 등으로 물의를 빚은 서영교 의원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서 의원의 '딸 인턴비서 채용' 논란이 보도된지 일주일 만이다.  

    김 대표는 27일 당 회의에서 "우리당 소속 서영교 의원의 문제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무감찰을 통해 거기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떤 특정한 목표를 내걸고 그것이 정당한 것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다소 도덕불감증 있더라도 그냥 지나갈 수 있다는 의식에서 철저히 벗어나지 않고서는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가 국민적 지탄이 거세지자 뒤늦게 사과의 입장을 밝혔지만 사과 내용을 두고는 여전히 논란이다.  

    20대 총선 공천과정에서 지도부가 이미 서영교 의혹 문제를 파악했으면서도 공천을 준 것으로 알려져 거센 파문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입장 표명이 없었기 때문이다. 
  •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을 둘러싼 각종 논란 내용.ⓒ채널A 캡쳐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을 둘러싼 각종 논란 내용.ⓒ채널A 캡쳐

    또 윤리위 회부 등의 보다 강경한 조치 보다는 이미 결정된 당무감찰을 통한 처분을 취하겠다는 것은 지나치게 원론적인 입장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더민주는 전날 서 의원에 대한 감찰을 실시하기로 결정했으나, 정치권 안팎에서는 여론 악화를 의식한 쇼에 불과해 결국 '제 식구 감싸기' 결정을 내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더민주 지도부가 4.13 총선 공천에서 논란의 서 의원을 배제했다면 이런 물의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공천권을 준 것에 대한 당 지도부의 해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서영교 의원은 딸‧동생‧오빠 등 친인척을 보좌진에 임용 논란-딸 로스쿨 입학에 영향력 행사 의혹, 국정감사 당시 법조 간부들과의 회식자리에 변호사 남편 합석 의혹 등의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각종 갑질 논란의 중첩과 사안의 중대성 등을 감안하면 국회 윤리위 회부, 탈당 등의 엄정한 단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