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파악하고도 공천 반대 목소리 뭉개고 공천..결국 사단

  •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갑질' 행태가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당 지도부가 20대 총선 공천과정에서 이런 문제를 파악했으면서도 공천을 준 것으로 알려져 거센 파문이 일고 있다.

    더민주가 당 소속 의원의 부적절한 행태 논란에 대해 응당한 처분을 내리지는 못할 망정 오히려 갑질행세의 발판을 거듭 마련해 준 셈이어서 당 지도부 책임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민주의 20대 공천 핵심 관계자는 26일 "서 의원 문제가 위법이냐 아니면 도덕적 문제이냐 경계선상에 있었기에 딱 부러지게 판단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본인 소명을 듣고 난 뒤 공천이 최종 결정됐다고 말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서 의원 문제가 완전 불법인지 여부가 확실치 않아 소명을 듣자고 했고, 이에 서 의원이 통장과 관련 서류 등을 들고와 해명하느라 진땀을 흘렸다"면서 "그래서 공천 심사에 여러 날이 걸렸고 내부에서도 논란이 좀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공천 심사과정에서 내부에서는 법적 문제 없어도 국민적 시각으로는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서 의원에게 앞으로 각별히 조심하란 지적을 했고, 본인도 단단히 혼이 난 표정으로 다시는 안그러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더민주 지도부가 서 의원의 문제를 충분히 파악하고 있었고, 서 의원에 대한 공천 반대의 목소리도 제기됐음에도 결국 공천을 주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다.

    친노(親盧)계인 서 의원에 대한 당 지도부의 '제 식구 감싸기' 행태가 결국 이번 사태를 더욱 키웠다는 분석이다. 서 의원이 4.13총선에서 공천 배제됐다면 이런 사단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란 지적이다. 

    최근 딸 인턴 채용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더민주 지도부가 보여준 행태도 이런 비판과 일맥상통한다.

    더민주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딸 인턴 채용 논란의 서 의원에게 "언론 보도) 그냥 무시 무대응 하세요"라는 등의 문자를 보내, '가재는 게편'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논란이 거세지가 더민주는 서 의원에 대한 감찰을 실시하기로 결정했으나, 여론 악화를 의식한 쇼에 불과해 결국 '제 식구 감싸기' 결정을 내리는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받고 있다. 

    서 의원의 각종 특권 남용에 대한 윤리위 회부 등의 엄중한 단죄는 물론 공천권을 준 것에 대한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대국민 사과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의 한 의원은 "많은 의혹이 꼬리를 무는 것에 대해 당 지도부가 사전에 몰랐을리 없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알고 있었던 것 같다"며 "이러니 친노당이라는 비판을 듣는 것 아닌가. 이쯤되면 당 지보두가 사과하는 게 순리"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민경욱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총선 공천과정에서 서영교 의원 관련 문제점들을 파악하고도 공천을 주었다는 언론보도까지 나오고 있다"며 "'도덕성 부재' 현실을 확인시켜주는 일이고, 결국 이번 조치도 공천 때처럼 '제 식구 감싸기'에 그칠 것이란 우려를 나오게 한다"고 지적했다. 

    민 대변인은 또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의 격려 문자 등을 겨냥, "이미 원내지도부의 노골적인 서 의원 감싸기란 국민우롱 행태도 있었기에 당내 조치는 철저하게 진행돼 국민정서에 어긋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
    당 차원의 서 의원의 특권남용에 대한 묵인 의혹까지 나오는 마당에 마땅히 김종인 대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